'과학철학' 카테고리의 설명
|
|
0
|
469
|
5월 4, 2020
|
진리와 설명력은 왜 같이 갈 수 없는가?: 카트라이트의 『물리학의 법칙이 거짓말하는 법』에 대한 메모
|
|
55
|
723
|
11월 23, 2024
|
인공지능, 사회적 결단, 권력: 고인석, 『인공지능과 로봇의 윤리』에 대한 단상
|
|
6
|
276
|
11월 20, 2024
|
과학적 실재론 논쟁에 대한 생각
|
|
4
|
271
|
11월 6, 2024
|
프랑스적 정신과 영국적 정신: 낸시 카트라이트의 과학철학에 대한 단상
|
|
2
|
447
|
10월 20, 2024
|
Van Fraassen, The Empirical Stance Ch. 5, (1)-(4)
|
|
0
|
184
|
10월 3, 2024
|
[신간] 스타티스 프실로스의 『과학적 실재론』
|
|
3
|
345
|
9월 27, 2024
|
1950년 맨체스터, ‘낯선’ 지능을 소개한 튜링
|
|
0
|
230
|
8월 15, 2024
|
과학/경험/귀납의 삼각관계
|
|
2
|
960
|
7월 26, 2023
|
자연법칙을 믿습니까?!: 과학적 실재론에 대한 단상
|
|
9
|
838
|
6월 18, 2024
|
(기억에 의존하는) 피터 고드프리 스미스, <후생동물>, 엉망진창 리뷰
|
|
2
|
352
|
3월 4, 2024
|
뉴턴과 라이프니츠의 대화: 근대 자연철학의 쟁점들
|
|
8
|
1351
|
1월 20, 2024
|
Craig's re-axiomatization theorem
|
|
0
|
335
|
1월 10, 2024
|
힐러리 퍼트넘, What Is Mathematical Truth? (1979)
|
|
0
|
497
|
12월 25, 2023
|
Neil Barton의 집합론 철학
|
|
1
|
450
|
10월 26, 2023
|
반 프라센의 과학철학과 종교관에 대한 단상
|
|
3
|
698
|
8월 21, 2023
|
김동우, <On the Buck-Stopping Identification of Numbers> 후반부+질문
|
|
3
|
557
|
6월 26, 2023
|
김동우, <On the Buck-Stopping Identification of Numbers> 전반부
|
|
2
|
864
|
6월 20, 2023
|
과학적 환원주의와 수학적 환원주의에 대한 잡념
|
|
5
|
1028
|
5월 12, 2023
|
나는 왜 "생물학의 철학"을 번역했는가? ; 철학과 과학의 관계는?
|
|
17
|
1873
|
3월 11, 2023
|
비트겐슈타인이 수학철학에서 말하려는 핵심이 무엇인가?: 비트겐슈타인-튜링 논쟁과 비트겐슈타인-괴델 논쟁을 중심으로
|
|
25
|
3692
|
2월 24, 2023
|
[김경만 교수님 신간 발간 기념 콜로키움] Who’s Doing Science?: Bourdieu, Positivism, and the Social Reproduction of Class
|
|
3
|
1078
|
11월 19, 2022
|
[Presentation] The Natural Selection of Knowledge: A Darwinian Approach to Objectivity
|
|
2
|
493
|
3월 10, 2022
|
Criticism of Prof. Cheon’s Definition of Theory-Ladenness of Perceptual Observation
|
|
8
|
1004
|
10월 12, 2021
|
장하석의 『물은 h2o인가?』 출간
|
|
3
|
1621
|
6월 20, 2021
|
[번역] 윌프리드 셀라스, 「철학과 인간에 대한 과학적 이미지」(1)
|
|
0
|
1443
|
2월 28, 2021
|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제 9장: 앎이란 무엇인가? (1)
|
|
0
|
1443
|
11월 28, 2020
|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제 1장 (1)
|
|
3
|
1231
|
11월 14, 2020
|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제 1장 (2)
|
|
1
|
1074
|
11월 12, 2020
|
과학과 규범(학)의 대립은 제대로 된 문제인가? - 설명이라는 두 관점
|
|
6
|
1042
|
5월 17, 2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