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방학을 맞아 군나르 시르베크의 '서양철학사 1'를 읽고 생긴 질문입니다.
94p를 보면 '다음 문제는 소위 참여의 문제이다. 이데아들과 사물들을 공간적 범주들로 사유해서, 이데아에 참여하는 각각의 사물이 그 이데아의 한 부분에 참여하거나 혹은 이데아가 자신의 일부를 각각의 사물에 "준다"고 생각하면, 우리는 결국 말도 안 되는 결론에 봉착하게 된다. 첫 번째 경우, 사물은 이데아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 이데아의 일부에만 참여한다. 두번째 경우에는, 이데아의 동일성이 서로 다른 여러 사물에 각각 참여하고 있는 다수의 하위 이데아들 속에서 상실되어버린다. 그렇다면 플라톤은 이러한 반대 논변들을 차근차근 검토한 후에 이데아 이론과 영원히 결별하는가?' 부분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플라톤이 제기할 수 있는 이데아 이론과 결별하지 않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와 이 논증의 핵심 내용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에서 모든 사물은 목적인을 가지는데 잠재태와 현실태의 개념을 동시에 고려해 보았을 때 잠재태가 현실태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목적인을 가진다면 도공의 비유를 포함한 모든 실재에서 자유의지가 개입될 여부가 없는지가 궁금합니다.
전공자가 아닐뿐더러 처음 제대로된 철학을 공부한다고 할 수 있는 수준이라 질문이 지리멸렬하고 수준이 낮을 수 있습니다.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