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인터넷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최신 연구 경향이나 좋은 자료를 찾는 작업이 매우 편리하죠. 아마 대학원에서 철학을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대개 아실 만한 내용이지만, 종종 인터넷에 이런 사이트들이 있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아서 소개드립니다. 철학 공부와 관련된 '빛의 사이트'와 '어둠의 사이트'입니다.
빛의 사이트 1. PhilPapers: https://philpapers.org/
PhilPapers is a comprehensive index and bibliography of philosophy maintained by the community of philosophers. We monitor all sources of research content in philosophy, including journals, books, and open access archives. We also host the largest open access archive in philosophy. Our index currently contains 2,782,947 entries categorized in 5,857 categories. PhilPapers has over 330,000 registered users.
사이트 소개에도 나와 있는대로, 철학 서지 정보를 모아둔 사이트입니다. PhilPapers의 툴을 이용하면, 자신이 전공하는 철학의 분과와 관련해서 현재 널리 읽히고 있는 논문이나 가장 최근에 출간된 논문이 무엇인지 확인하기가 좋죠. 전세계의 다양한 철학 단행본과 논문을 '영향력(impact)'이나 '출판일(Pub year)' 등을 기준으로 보여주거든요.
빛의 사이트 2. 스탠포드 철학 백과: https://plato.stanford.edu/
잘 알지 못하는 철학 주제를 접하면 일단 스탠포드 철학 백과에 검색을 해보는 것이 철학 전공자들 사이에서는 '국룰'이죠. 그런데 스탠포드 철학 백과는 용어, 주제, 철학자를 소개하는 '백과 사전'으로서도 훌륭하지만, 철학의 세부 분야와 관련해서 필수적으로 읽어야 하는 자료가 무엇인지 '서지 정보'를 확인할 때도 유용합니다. 스탠포드 철학 백과의 각 항목을 작성한 저자들이 모두 그 분야의 1급 철학자들이다 보니, 이 분들이 Bibliography에서 제공하는 자료 목록이 대부분 해당 분야의 연구 흐름을 보여주는 중요한 단행본이나 논문을 담고 있어서요.
빛의 사이트 3. 옥스포드 참고문헌 목록: https://www.oxfordbibliographies.com/
철학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주요 참고문헌 목록을 담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역시 1급 학자들이 만든 참고문헌 목록들이다 보니 신뢰할 수 있죠. 다만, 구독제라 무료 이용자에게는 목록이 제한적으로만 보인다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빛의 사이트 4. Academia.edu: https://www.academia.edu/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자신들의 논문 초안(draft)이나 출판물을 업로드하는 사이트입니다.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자료가 상당히 많죠. 유료 회원가입을 하면 자신의 논문이 어디에 인용되었고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지 등을 보여주는 서비스도 있다는데, 저는 무료로만 이용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주로 영어 자료가 올라오지만, 한국어 논문도 꽤 많더라고요.
빛의 사이트 5. 구글 학술검색: Google 학술 검색
구글 학술검색(일명 '구글 스칼라') 역시 철학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사이트죠. 자신이 알고 싶은 주제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그 분야와 관련된 방대한 단행본과 논문 목록이 올라옵니다. 약간 부정확하긴 하지만, 인용 지수 등 해당 자료의 영향력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어요.
빛의 사이트 6. Journal Citation Reports (JCR): Journal Citation Reports
해외 학술지의 영향력 지수를 확인하는 사이트입니다. 사실, 인문계열보다는 이공계열에서 주로 쓰이는 사이트에요. 아직 국내 철학계에서는 해외 학술지 투고가 일반적이지는 않아서요. 또 인문과학 인용색인인 A&HCI에 등록된 학술지들은 2023년 6월에 처음 학술지 영향력 지수(Journal Impact Factor, JIF)를 받고 있다보니, 2023년 데이터가 2024년 6월에 발표되기 전까지는 JIF를 기준으로 한 랭킹은 나오지 않아요. 단순 인용 지수(JCI) 기준 랭킹은 나오지만 말이에요.
빛의 사이트 7. 대학교 도서관
꽤 많은 대학교 도서관 사이트들이 무료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별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범위는 다르겠지만, 도서관 사이트를 잘 이용하시면 전공 분야와 관련된 연구서들을 무료로 열람하거나 다운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어둠의 사이트 1. SCI-Hub: https://sci-hub.se/
국제적으로 논란이 많은 사이트입니다. 유료 DB 사이트의 보안 벽을 뚫어주는 사이트에요. 수많은 연구자들에게 자료 접근의 기회를 열어 주어서 학술 생태계를 활성화시켜주었다는 찬사를 듣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불법 사이트라 유료 DB 사이트 측에서는 굉장히 싫어하는 사이트입니다. 아래는 SCI-Hub 논란과 관련된 <동아 사이언스>의 기사입니다.
https://www.dongascience.com/news.php?idx=47020
어둠의 사이트 2. Library Genesis: https://libgen.is/
역시 국제적으로 논란의 중심에 있는 사이트입니다. 무료로 PDF 파일을 공유하는 사이트거든요. 2022년에 이와 유사한 사이트인 Z-library가 폐쇄되는 일이 있기도 했죠. 영어로 출판된 엄청나게 방대한 양의 철학 PDF 파일들이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 자료를 찾을 때 '어둠의 사이트'들을 이용해 보시라고 차마 '추천'까지는 못 드리겠습니다. 다만, 이 사이트들이 전문 연구자들 사이에서 정말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는 점을 부정할 수는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