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시체 불가투시성(콰인), 귀납의 새로운 문제(굿맨), 모형 이론적 논증(퍼트남), 규칙 따르기에 대한 회의적 역설(크립켄슈타인), 게리멘더링 논증(브랜덤)은, 물론 서로 다른 맥락에서 등장하였고 세부적인 내용에서도 차이가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일치하는 논의라고 생각합니다. 말하자면, 주어진 사태 S에 대해서 무한한 수의 해석 I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가령,
1, 2, 3, 4, 5 …
위의 수열을 주어진 사태 S라고 해봅시다. 이 수열이 어떤 수열의 일부분인지에 대해서는 무한하게 많은 해석이 가능합니다. 어떤 사람은 이 수열이
(I1) 1, 2, 3, 4, 5, 6, 7, 8 ... n
같은 자연수 수열의 일부분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은 이 수열이
(I2) 1, 2, 3, 4, 5, 4, 3, 2, 1, 2, 3, 4, 5, 4, 3, …
처럼 1부터 5까지 1씩 증가했다가 1씩 감소하기를 반복하는 수열의 일부분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죠. 또 다른 사람은
(I3) 1, 2, 3, 4, 5, 5, 4, 3, 2, 1, 1, 2, 3, 4, 5, 5, 4, 3, …
라는 수열의 일부분으로 해석할 수 있을지도 모르고, 또 다른 사람은
(I4)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
라는 수열의 일부분으로 해석할 수 있을지도 모르죠. 이런 식으로, 우리는 S를 수없이 많은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앞서 언급한 콰인, 굿맨, 퍼트남, 크립켄슈타인, 브랜덤은 무한한 해석의 가능성으로부터 다소 상대주의적 결론을 이끌어냅니다. 주어진 사태에 대한 해석은 무한하게 다양할 수 있고, 그 모든 해석이 나름대로 옳을 수 있는 것이니, 결국 주어진 사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단 하나의 '정답' 따위는 존재하지 않고, 어느 해석을 받아들일 것인지는 각자의 관점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는 거죠. (여기서 '상대주의'라는 용어는 단순히 '해석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입장' 정도의 느슨한 의미로만 이해되면 좋겠습니다.) 즉,
주어진 사태에 대한 무한한 해석이 가능하다면, 단 하나의 정답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주어진 사태에 대한 무한한 해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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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단 하나의 정답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3) 그런데 암스트롱이나 루이스 같은 형이상학자는 동일한 첫 번째 전제로부터 완전히 반대의 결론을 이끌어냅니다. 어느 누구라도 의심할 수 없는 일종의 '무어적 사실(Moorean fact)'이 존재한다는 직관이 이들에게는 대단히 자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가령, "빨간 공은 파란 공보다는 분홍 공과 더 유사하다."와 같은 것들이 가장 기본적인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의심할 수 없는 사실을 통해 무엇이 '정답'인지를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무한한 해석의 가능성이 부정되어야 한다는 거죠. 즉,
주어진 사태에 대한 무한한 해석이 가능하다면, 단 하나의 정답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단 하나의 정답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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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주어진 사태에 대한 무한한 해석은 가능하지 않다.
(4) 저는 두 입장이 결국 직관의 차이에서 근거한다고 봅니다. 상대주의적 직관이 강한 철학자들은 단 하나의 '정답'이 존재한다는 우리의 일상적 생각을 부정하는 결론을 내리고, 객관주의적 직관이 강한 철학자들은 '무한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논제를 부정하는 결론을 내리는 거죠. 제 자신은 상대주의적 직관이 강하지만, 저는 (적어도 이 문제에서 두 직관을 병렬적으로 놓고 비교할 경우에는) 어느 쪽 직관이 더 옳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은 어느 쪽 직관이 더 강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