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건강 문제로 휴학하고 신나게 철학책 독서중인 대학생입니다. 우연히 인터넷에서 공부하다가 비교철학/문화간 철학(comparative philosophy/intercultural philosophy)를 알게 되었는데, Internet Encyclopedia of philosophy와 SEP를 읽어보니 연구하는 분야나 방식이 제 취향에 맞아서 관련 서적들을 읽어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조사를 하려고 인터넷을 둘러보았지만 아직 주류학계에서 영향력이 약한지 교과서 형식의 입문서도 찾기 어렵고, 어떤 학자가 뛰어난 저작을 내고 권위가 있는지 등도 명확히 나와있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Encyclopedia들에 나와있는 레퍼런스의 저자와 제목을 돌려서 주목할만한 학자를 찾게 하는 방법을 사용은 해보았으나 신뢰도를 보장할 수 없었습니다. SEP에 Bibliography가 있긴 했지만, 문서 자체가 Chinese-Western에 집중된 문서이고, 양이 지나치게 많아 어디부터 읽어야 할 지 잡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저는 형이상학이나 언어철학 등 추상적 요소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대부분 윤리학에 대한 텍스트라서 제가 원하는 분야와 관련된 도서를 많이 찾지는 못하였습니다.
혹시 비교철학에 관심이 있으셨거나 전공중이신 분이 계시다면, 라이컨의 언어철학같이 입문에 좋은 책과, 현대 학계에서 가장 핫한 주요 텍스트들 몇개를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미리 답변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비교철학'이 주류학계에서 아주 중심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관련 문헌 수가 적은 이유 중 한 가지가 될 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비교철학'이라는 분야의 범위가 너무 커서 주제를 좁히지 않을 경우 구체적인 문헌을 찾기가 힘든 것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전통적인 서구 중심의 철학사를 넘어서려는 운동의 일환으로, 인도 철학, 중국 철학, 아프리카 철학, 하와이 철학 같은 주제들에 대한 연구가 점점 힘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교'나 '문화간' 연구가 적어서 그 분야 자료를 찾기 힘든 것보다는, 오히려 너무 많아서 논의 범위가 구체화되지 않으면 자료 찾기가 어려운 것이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