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 로티, 그리고 그 이후: 하버마스-로티 논쟁 세미나

@sophisten 님과 제가 하버마스-로티 논쟁을 둘러싼 여러 가지 쟁점들을 살피는 세미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함께 공부하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1주] 하버마스-로티 논쟁이란?
김경만, 「현대성, 합리성, 문화 변동에 대한 하버마스와 로티의 논쟁」, 『진리와 문화변동의 정치학』, 아카넷, 2015, 제4장.

[2주] 하버마스-로티 논쟁이란?
김경만, 「하버마스-로티 논쟁에 대한 비판적 평가」, 『진리와 문화변동의 정치학』, 아카넷, 2015, 제5장.

[3주] 하버마스의 입장
위르겐 하버마스, 「진리와 정당화: 리처드 로티의 화용론적 전회에 대하여」, 『진리와 정당화』, 윤형식 옮김, 나남출판, 2008, 제5장.

[4주] 로티의 입장
Richard Rorty, “Habermas, Derrida, and the Functions of Philosophy”, Truth and Progres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Chapter 16.

[5주] 하버마스-로티 논쟁 평가하기
Anton A. van Niekerk, “The Rorty–Habermas Debate”, A Companion to Rorty, Alan Malachowski (ed.), Hoboken: Wiley, 2020, Chapter 23.

[6주] 하버마스-로티 논쟁 이후
Steven Michels, “Rorty and the Mirror of Nietzsche”, A Companion to Rorty, Alan Malachowski (ed.), Hoboken: Wiley, 2020, Chapter 16.

2. 소개

하버마스와 로티는 모두 지난 세기의 철학을 대표하는 인물들입니다. 이들은 주로 196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우리 시대의 철학이 인간과 사회를 위해 과연 어떠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논쟁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별히, 이들은 근대 이후의 철학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에 대해 의견이 갈립니다. 하버마스는 근대적 합리성을 계승하여 ‘객관성’, ‘진리’, ‘이성’에 근거한 이데올로기 비판적 철학을 발전시키고자 하였고, 로티는 근대적 합리성의 기획을 해체하여 ‘우연성’, ‘연대성’, ‘아이러니즘’을 지향하는 문학 비평적 철학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하버마스-로티 논쟁에서 쟁점이 되는 다양한 주제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두 인물 사이의 논쟁에 대한 개괄적 소개에서 시작하여, 그들의 논쟁이 하이데거, 데리다, 푸코 등 지난 세기의 거인들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더 나아가 오늘날 정치철학적 니체 해석에 어떠한 영감을 줄 수 있는지가 논의될 예정입니다.

1-2주에는 서강대학교 김경만 교수님의 『진리와 문화변동의 정치학』의 제4장과 제5장을 중심으로 하버마스-로티 논쟁을 개괄하고자 합니다. 김경만 교수님은 하버마스-로티 논쟁에 대한 연구에서 국제적으로도 명성이 높은 권위자이신 만큼, 국내외의 연구서들 중에서 이 책이 독보적으로 두 철학자 사이의 논쟁을 포괄적이면서도 비판적으로 잘 풀어내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3-4주에는 하버마스와 로티가 쓴 논문들을 직접 읽어보면서 그들이 무엇을 주장하고 있는지를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특별히, 이번 세미나에서 읽을 하버마스의 「진리와 정당화」와 로티의 “Habermas, Derrida, and the Functions of Philosophy”는 두 사람의 논문들 중에서도 논쟁의 쟁점을 가장 잘 담고 있는 탁월한 글들입니다.

5-6주에는 하버마스-로티 논쟁 이후에 어떠한 논의들이 전개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반 니커크의 “The Rorty–Habermas Debate”를 통해 논쟁의 양상을 다시 한번 비판적으로 되돌아보면서, 미헬스의 “Rorty and the Mirror of Nietzsche”를 통해 로티의 관점이 오늘날 정치철학적 니체 독해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고찰할 것입니다.

3. 진행자

@sophisten (김도윤), @YOUN (윤유석)

4. 시간

매주 화요일 오전 (11월 초부터 시작 예정입니다. 인원이 모이는 대로 일정을 세부적으로 조율하려고 합니다.)

5. 신청방법

10월 29일까지 아래에서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8개의 좋아요

이번 주말까지만 모집하겠습니다

확정된 것은 아니고, 많은 분들이 오전에 힘들어하셔서 낮 시간대로 옮길까 고민중입니다.참고바랍니다.

1개의 좋아요

모집은 마감하였고, 일정 관련하여 설문조사 메일을 보내두었습니다. 메일 참고하여 설문조사에 참여 부탁드립니다.

3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혹시 스터디 관련하여 청강은 가능한지 여쭙고 싶습니다.

1개의 좋아요

발제 없이 온라인 모임에 참여할 수도 있고, 유튜브를 통해서도 이후에 내용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1개의 좋아요

답변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