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는 출처 표기법 몇 가지

제가 스탭으로 활동하고 있는 서브컬처 커뮤니티 <애니큐어>에 출처 표기법에 대한 글을 써 보았습니다.

서강올빼미에 계신 분들은 대부분 대학원생들이다 보니, (심지어 박사를 받으신 선생님들께서도 계시다 보니,) 아마 출처 표기법을 저보다 더 자세히 아시는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다만, 대학원 석사 시절 초기에 헷갈릴 만한 몇 가지 출처 표기법들은 여기에도 공유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링크를 올려봅니다. 석사 시절에 아무도 이런 사항들에 대해 알려주지 않아서 저 혼자 맨땅에 헤딩하며 배운 내용들인데, (그러다보니 제 논문에도 종종 출판 연도나 발행지가 잘못 표기된 부분들이 있는데ㅠㅠ) 혹시라도 이 내용들을 모르셨던 분들이 계셨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출처 표기법: 앞으로 이렇게 작성해 주세요!
https://cafe.naver.com/foranicultue/4544?tc=shared_link

그리고 아래 링크는 더 예전에 올렸던 내용입니다. 명망 있는 학자들조차 출처 표기법 때문에 종종 이불킥을 한다는 내용이에요.

*제가 알고 있는 내용 중에 틀린 것이 있다면 꼭 교정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3개의 좋아요

(1) 전 항상 발행지 표기가 맘에 들지 않았습니다.....왜 이걸 굳이 도시명으로 할까...라는 생각도 강했고 (요즘 같은 인터내셔널한 시대에는 차라리 국가명이 훨씬 낫지 않나?) 그러다보면 '아 맞다, 여기 도시 중에서 소속국가가 바뀐 곳도 많겠구나.' 하면서 역시 양키들의 업보란....ㅂㄷㅂㄷ 이런 생각도 합니다.

4개의 좋아요

역시나 스택익스체인지에서 이에 관한 질문이 올라온 적이 있었네요:

왜 굳이 '도시'여야 하는지는 여전히 모를 일입니다 ㅋㅋ.

3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