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트 슈타인을 아시나요

(1)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이곳은 정말 철학 정보의 보고라고 할 수 있을만큼 많은 주제의 자료들이 모인 포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꼭 있어야 할 만한 철학자 중에 Edith Stein에 대한 자료는 없더군요. 어느 글에서 그녀의 이름이 한번 언급된 정도였어요.

여기서는 에디트 슈타인의 철학/신학적 견해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하지 않고(지금 제가 모르는 부분도 꽤 있다는 것이 부분적인 이유입니다. 다음에 준비가 되면 할게요), 간단히 소개글을 적고 싶어요. (그래서 '잡념'카테고리에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2) 사실, 현대 이전의 여성철학자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긴 했어요. 고대의 히파티아, 중세의 엘로이즈와 힐데가르트 폰 빙엔이라든지 근대의 마리 보나파르트,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와 그녀의 딸 메리 셸리 등...그러다 현대로 넘어와 언젠가 만난 이름이 바로 에디트 슈타인이었어요.

(참고로 제가 무척 높게 평가하는 비슷한 시대의 또다른 인물로 시몬 베유가 있습니다. 그녀의 책에서 맑시즘에 대한 가장 완벽한 비판 논리라고 생각되는 구절을 읽었던 적이 있어요. 지금은 책도 없고 시간이 좀 지나서 그 구절을 잊어버리긴 했지만요...)

(3) 에디트 슈타인은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나 무신론자로 자라다가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후설의 지도로 박사학위를 받고, 후설의 조교로 일합니다. 그녀의 자리를 이어받은 사람이 하이데거였죠. 에디트는 후설, 셸러, 하이데거, 마리탱 같은 당시 지성계의 거인들과 토론을 하고 지적 교류를 한 또다른 거인이었습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후 에디트는 교수가 되고자 했으나 유대인이고 여성이라는 이유로 꿈을 이루지 못하였습니다. 이후의 삶은 무척이나 극적입니다. 에디트 슈타인은 가톨릭으로 개종하여 가르멜 수도회의 수녀가 되었고, 나치에 의해 끌려가 아우슈비츠에서 사망합니다. 이후 에디트 슈타인은 바티칸에서 성인으로 시성되지요.

지적인 면으로든, 외부적인 경험으로든 참 격정적이고 구도자적인 삶의 여정을 밟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하이데거 같은 이들이 말과 책으로 이룬 것보다 더 대단한 것을 에디트 슈타인은 말과 책, 그리고 삶 자체로 이루어내었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4) 에디트 슈타인은 "Zum Problem der Einfühlung (On the Problem of Empathy)"라는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습니다. 이외에도 후설의 제자인만큼 현상학에 관한 저술도 꽤 있고요, 아퀴나스의 저서를 번역하기도 하고, 신학적 저서도 집필하였습니다. 일생동안 상당히 많은 양의 원고를 남겼는데요, "Edith Stein Gesamtausgabe" 가 총 27권으로 간행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중 상당수가 현재 품절상태인 것 같더군요.

우리나라에는 한글로 된 에디트 슈타인의 전기 정도에 해당하는 책이 수녀님들에 의해 번역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에디트 슈타인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그녀의 다른 학문적 저작도 많이 소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에디트 슈타인은 인간이 된다는 것의 의미 - 아마도 현대에 철학적 인간학이라 부르는 것과 유사한 것이겠죠 - 그리고, 형이상학과 다른 영역의 학문과의 관련을 탐구하는 등, 후설과 다른 방향의 현상학을 구축하려 하였고, 동시대의 여권 신장을 위하여 노력한 선구적 인물이었습니다. 그리고 아우슈비츠에서 사망하기까지 사랑을 실천한 성인으로 존경받고 있지요.

참고로 성인으로 바티칸에서 시성되기 위해서는 기적이 일어났다는 것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1987년 두살먹은 아이가 알약을 과복용했는데, 아이의 가족이 에디트 슈타인에게 기도한 후 아이가 회복된 사건이 기적으로 인정받았지요. 에디트 슈타인 자신은 아마도 성인으로 인정받길 원하지 않았을 것 같긴 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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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트 슈타인’이라는 이름은 많이 들어 보았는데, 저서를 한 번도 직접 읽어본 적이 없네요. 20세기 초반 현상학자들 중에는 잊혀지거나 거의 논의되지 못한 채 사라진 인물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예전에 가다머의 논문에서 ‘아돌프 라이나흐’라는 후설의 천재적인 제자가 있었다는 글도 읽은 적이 있는데, 이 사람도 세계 대전 때 일찍 죽어서 이름이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고 하더라고요. 그 이외에도 막스 셸러나 마르틴 부버 같은 꽤 유명한 인물들도 이제는 점점 잊혀져 가는 것 같고요. 제가 독일어를 잘 한다면 이런 인물들을 열심히 찾아보고 싶은데, 어학의 한계 때문에 접근이 어려워서 개인적으로는 참 아쉽습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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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계실지도 모르지만 의외로(?) 슈타인의 꽤 두꺼운 책이 번역되어 있습니다. 물론 철학책은 아니고 신학책입니다만, 이거라도 번역되어 있다는데에 수녀님, 신부님들께 감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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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후설의 제자들 중에 하이데거를 제외하고는 모두 점점 잊혀져 가네요. 개별 제자들의 저작 등을 모두 찾아볼 수도 없고 한데, 아쉽지만 후설의 잊혀진 제자들에 대한 논문 한번 참고하실 수 있으면 해보셔요.

"Forgotten disciples of Husserl"

https://www.jstor.org/stable/27160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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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ㅋㅋㅋㅋ 아예 ‘후설의 잊혀진 제자들’이라는 논문이 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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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모르고 있었네요. 하신 말씀처럼 신학도서가 이렇게 번역되어 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입니다. 한주 마무리 잘 하시고 다음주도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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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트 슈타인이 가르멜 수도회 소속이어서 한국 가르멜 수도회에서 관심을 가지고 번역을 한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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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같은 마음이에요, @anon9870980 님. 개인적으로는 이 4인방들이 후설의 그늘에 가려서 별로 빛을 못보고 있지만, 점차 이들에 대한 소개, 번역작업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길 바래봅니다^^ 좋은 책 소개해 주셔서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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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실존주의, 현상학 쪽에 관심이 많았어서 사라 베이크웰의 <살구 칵테일을 마시는 철학자들(At The Existentialist Cafe)>을 여러 번 읽었었는데, 이 책에서 에디트 슈타인이 잠깐 언급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1910-20년대 초기) 후설과 동시대에 활동했지만 당대의 후설에게는 비판적이었던 사람으로요.

오랜만에 책을 뒤져보니 당시의 후설보다 더 적극적인 방식의 현상학을 추구한 사람처럼 보이네요.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그녀[에디트 슈타인]는 당시 현상학적[번역본은 '현상론적] 공감이라는 주제로 박사학위 논문을 이제 막 끝낸 참이었고, 이런 주제는 자연스럽게 공유된 외적 환경 속에 사는 사람들 사이에서 자신의 안으로 틀어박히거나 은둔하는 것이 아니라 결속과 유대를 모색해야 한다는 결론으로 그녀를 이끌었다. 1917년 초, 그녀는 후설 사무실에서 최측근의 제자들이 앉곤 하던 '친근한 오래된 가죽 소파'에 앉아 이 주제에 관해 후설과 긴 논쟁을 벌였다. 그들은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한 채 두 시간 동안 논쟁을 벌였고, 논쟁이 끝난 후 얼마 되지 않아 슈타인은 조수직을 사임하고 프라이부르크를 떠났다." (사라 베이크웰, 조영 역, <살구 칵테일을 마시는 철학자들>, 이론과실천, 2017. 81-8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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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고 있었는데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책도 소개해 주셔서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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