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낙서들

(1)

이는 깨달음이라는 지식의 영역이 아닌 지혜(wisdom)의 영역처럼 보이곤 한다.
장자의 <달생>편에는 폭포에서 수영을 하는 사람의 이야기가 있다. 수영의 도가 있느냐는 공자의 물음에, 자신은 도를 모른다 말하며, 그저 했을 뿐이라 말한다.
마치 운동을 해야 배우는 것처럼, 자전거를 타야 탈 수 있는 것처럼.

(2)

회의주의는 반드시 허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3)

사실 삶의 의미를 알고자 갈망하였으나, 더 이상 그런 갈망이 사라진 기분이다. 회의주의가 큰 영향을 주었지만, 이는 허무라기보단 일종의 '겸손'이라는 결론에 도달한 기분이다.

원하던 것은 사실 별 것 아니였으며, 얻을지 몰랐던 것은 슬그머리 기적처럼 굴러들어온다. 내가 좋아하는 에릭 로메르의 교훈이다.

(4)

일어나거라, 깨어나거라, 더 이상 코를 골지 말거라. 이 잠은 너에게 좋지 않구나.
한날 너는 반드시 세상을 떠나, 무덤에 매장될지니. 벌레들이 너의 몸을 파먹을 것이다.
죽음을 잊지 말고 기억하고 있거라.

예정된 너의 결혼식이 다가오고 있단다. 지참금으로 낼 옷을 준비해두었느냐? 왜 너는 스스로를 망치고 있더냐? 칠칠치 못한 녀석, 미처 알지 못했더냐?

너는 자느라 삶을 낭비했다! 이제 너의 차례가 왔는데, 너는 물레를 돌려 실을 뽑는 것조차 시작하지 않았구나. 지참금으로 낼 옷 하나 없으니, 어찌할 생각이더냐?

; Bulleh Shah라는 인도 펀자브 지역의 수피 시인이 쓴 시다. 죽음으로 끝내 끝나는 삶을 생각하고 있지 않으면, 멋진 완성이란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결국 우리 삶의 의미를 평가하려면, 죽음이라는 마침표가 있어야 할 것이요, 그 마침표를 어떻게 찍느냐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질 것이다. 마치 모든 불운 끝에 해피 엔딩이 있는 소설과 모든 행운 끝에 베드 엔딩이 있는 소설이 다른 것처럼.

때로는 통찰이나 지혜가 유명한 짤처럼 음모론일 수도 있으니 회의주의적 시각이 필요할 수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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