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설리안으로서 써보는 관념론에 대한 생각

Q. 후설은 칸트적 물 자체에 대해 뭐라고 얘기해요?

A. 헉, 글쎄요. (말이 길어지기 시작함)

관념론을 옹호하게 되는 가장 큰 동기는 회의주의의 극복이다. 내가 가진 관념과 소위 실재 사이의 불일치라는 문제, 즉 내가 아는 세계가 있는 그대로의 세계가 아닐 가능성을 물리치기 위해 나의 관념으로부터 독립적인 실재의 존재를 어떤 방식으로든 거부하는 것이다. 그로써 버클리든 칸트든 피히테든 관념론자들이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바는 주객의 일치이며, 후설의 지향점 역시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내가 후설의 필증성 개념, 즉 의심 불가능성이란 양태에서의 확실성의 개념에 집착해온 이유는 필증적인 명증이 곧 주객일치의 증거가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런데 후설의 초월론적 관념론이 가지는 독특성은 바로 그것이 실재론을 포섭한다(고 적어도 주장된다)는 사실이다. 후설이 포섭한다고 자부하는 실재론은 심지어 표상주의 실재론도 아니고 직접 실재론이다. 그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경로는 구성의 개념을 통해서이다. 우리가 의미있게 '실재'(또는 '즉자')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이든 초월론적 주체(들)이 구성한 산물이다. 구성을 의미와 타당성을 비로소 부여하는 작용이라고 간단히 정의내릴 수 있다면, 후설의 요지는 어떤 것이 실재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체(들)에 의해 실재라는 의미를 부여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주체(들)의 참여 없이 객체는 있을 수 없다. 주체의 참여가 개입되지 않은 채로 성립하는 객체라는 것은 불가해하고, 무엇보다도 무의미하다. 고로 '그런' 객체의 존재는 판단 중지, 환원의 대상이다. 환원의 대상이 되는 자연적 태도란 결국 '그런' 객체의 존재를 무비판적으로 믿는 태도다.

여기서 나는 주객일치를 바라보는 후설의 전략이 실재를 주체의 구성물로 재정의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같은 재정의는 실재라는 말이 적용되는 외연이 축소되는 효과를 낳는다. 그런데 이러한 전략은 회의주의자에게 맞서기에 불충분해 보인다. 후설은 회의주의자가 인식하기를 원하는 실재--편의상 진정한 실재라고 부르자--를 단지 논의의 터로부터 제거하는 데 그칠 뿐이다. 물론 후설은 환원을 단순한 태도변경으로 정의하면서 초월론적 태도에서 보여지는 대상-현상과 자연적 태도에서 믿어지는 대상-자체 사이의 동일성을 주장하지만, 후자가 진정한 실재에 해당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후자는 진정한 실재라고 믿어지는 것에 불과하다.

후설을 변호해본다면, 비록 그는 (자신의 말과 달리) 회의주의를 극복해내는 데 성공하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우리가 무언가를 '실재'라고 부를 때 의식 내부에서 어떤 사태가 발생하는지, 혹은 무언가를 '실재'라고 부르기 위해 어떤 사태가 발생해야만 하는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내놓는다. 후설이 처음부터 관심을 가진 것은 실재의 의미일 뿐이다. 예를 들어 내 눈앞에 커피 잔이 실재하기 위해서 나는 우선 세계가 제공하는 자료들 가운데 형태나 색상에 있어 동질적인 것과 이질적인 것을 분간해야 하고, 동질적인 자료들은 그것들끼리 종합해냄으로써 그것들을 그것들로부터 이질적인 배경으로부터 부각시켜내야 하며, 그러한 부각으로부터 성립하는 감각내용을 특정한 시간구간에 걸쳐 수용한 뒤, 그와 같이 시시각각 달라지는 감각내용을 하나의 통일체로 종합해내는 파악의 작용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동시성과 연속성의 질서를 부여하는 작용인 시간화의 작용이 선행되어야 하며, 시간화는 후설에게 본능의 소관이다, 등등.

그러나 여기서 또 한 가지 나를 괴롭히는 목소리는 후설이 존재론의 문제를 인식론적 해명으로써 해결하는 것이 아니냐는 반문이다. '후설에겐 존재론이 없는 것 아닙니까?'라는 전형적인 물음을 반박하는 논문들이 수두룩하지만 결국 후설이 내놓는 존재론은 자기 식대로 재정의된 존재론, 인식된 한에서의 존재만을 다루는 존재론이다. 애초에 존재 자체가 인식된 존재, 구성된 존재, 주체에 의해 의미가 부여된 존재로 정의되어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다시 후설을 변호해본다면, 인식된 존재, 구성된 존재, 주체에 의해 의미가 부여된 존재를 넘어서는 존재에 대해 우리는 말할 수 없기 때문에, 그는 가능한 존재론 가운데서 최선의 존재론을 펼치고 있다고는 생각해볼 수 있다. 단, 이에 대해 후설이 무의식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게 아니냐는 반박이 가능해 보인다. 과연 우리네 삶이 주체의 의식에 의해, 그리고 의식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들로만 이루어지는 게 맞는지, 의식의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에 대해서도 그 존재 및 존재 양태와 관련한 언어를 부여하는 게 가능하지는 않은지 등등. 이를테면 정신분석을 현상학은 거부하는지, 거부해야 하는지의 문제를 생각해보고 있다.

후설의 현상학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내가 후설을 아직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실은 후설이 모든 문제를 해결했음에도 불구하고 후설과 동일한 것을 보는 경지에 내가 못 이르렀을 뿐'이라는 태도는 겸허해보일지언정 지양되어야 한다. 이해가 신장되면 신장될 때마다 견해를 수정하면 되는 것이고, 당장 보이는 한계들에 대해서는 한계들인 것이 맞다고 인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후설리안으로 남아있는 이유는 실재의 의미에 대해 묻고 답하는 것, 자아가 세계와 접촉하게 되는 경로를 의식의 경계 내부에서 추적하는 작업의 의의에 (배타적으로가 아니라 단순히) 우선적으로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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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만국의 철붕이들이 취함직한 태도로 글이 시작되는게 참 재밌네요 ㅋㅋ

그리고 후설에 대해 잘 모르기에 내용에 대해 코멘트할수는 없지만 저또한

가 바람직한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글이 깔끔하게 잘 쓰여져 있어서 술술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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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질문에 대해 딱 떨어진 대답을 내놓을 수 없을 때, 이게 내 능력 부족일까, 아니면 주제 자체가 단순한 대답을 허용하지 않는 걸까 생각이 길어지곤 해요, 정신건강을 위해 후자라고 생각하려 노력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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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 변호가 정당하다고 생각해요. 후설이 "존재론의 문제를 인식론적 해명으로써 해결하는 것이 아니냐"라고 비판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인식과 분리된 '사물 자체'를 무비판적으로 상정한 채 철학을 전개하고 있다고 봐요.

벨기에에서 후설과 메를로퐁티를 전공하시면서 유학하셨던 선배님이 예전에 저한테 루돌프 베르넷(Rudolf Bernet)의 Force, Drive, Desire: A Philosophy of Psychoanalysis라는 책을 보내주신 적이 있었어요. 베르넷은 상당히 권위 있는 현상학 연구자로 알고 있는데, 이 사람이 최근에 현상학과 정신분석 사이의 관계를 주의 깊게 연구하고 있다고 하시면서요. 저는 이 책을 아직 앞부분만 훑어 보아서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 알지는 못하지만,적어도 이런 책이 나온 걸 보면 HARIBO님과 유사한 고민을 하는 현상학 연구자들이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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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모든 초월론적(transzendental) 개념, 즉 초월론적 통각(Apperzeption)의 자아, 서로 다른 초월론적 능력, (영혼(Seele)과 마찬가지로 물체의 근저에 놓여 있는) "물 자체(Dinges an sich)"의 개념은 궁극적인 해명에 원리적으로 거역하는 구축적인(konstruktiv) 개념이다. 이러한 점은 실로 그 이후의 관념론적 체계들에도 타당하다. (Hua 6/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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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회의주의의 공격은 후설 뿐 아니라 칸트의 선험적 관념론에게도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문제이지만, 사실상 비슷한 류의 전략을 통해 (예컨대, "존재"는 "사유"의 테두리 안에서만 의미있다) 칸트와 후설 모두 비교적 잘 대응할 수 있다고 봅니다.

  2. 후설을 깊이 있게 알지못하는 외부인으로서, 후설 현상학에 가할 수 있는 (회의주의보다 더 강력한) 공격은, 언어철학의 발전 이후의 성과들을 과연 후설현상학이 수용/대응 할 수 있느냐 일 거 같아요. (비슷한 비판을 하버마스가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맥도웰 등이 강조하듯이, 실재에 대한 모든 경험이 이미 개념적 연관항을 전제한다면, 과연 언어적/개념적 분석이 부재하는 현상학적 분석을 통해 얼마나 의미있는 설명이 주어질 수 있느냐 하는 비판이죠. 따라서 언어분석철학의 성과들을 수용하는 이들에게는, 한편으로는 후설현상학보다는 헤겔의 현상학이, 다른 한편으로는 칸트에 대한 비개념적 독해보다는 개념주의적 독해가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구요. 후설을 지지하는 학자들이 이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하는지 개인적으로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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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맥도웰을 잘 모르지만

이 부분에 대해 항상 의문인 점이 있었습니다.

(a) 적어도 이 구절만 놓고 보면 (그리고 제가 읽은 맥도웰에 대한 2차 문헌만 놓고 보면) 맥도웰은 개념(concept)을 사실상 언어를 통해 표현되는 무언가, 즉 유사-언어적으로 보는듯합니다.

(b)

이 전제를 수용하더라도, 개념을 유사-언어적 단위보다 넓게 본다면 충분히 현상학의 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 감각 지각의 내용이 있겠죠. (통상 비-개념적 심적 내용이라 부르지만, 혼동을 피해 비-언어적 심적 내용이라 하겠습니다.)

언어 개념과 비-언어 개념의 간략한 차이는 예전에 써둔 내용으로 대신하겠습니다.

(c)

제 주장이 설득력이 있다면, 우린 비-언어적 개념을 가진 셈입니다. 이 비-언어적 개념을 연구하려면, 이제 단순한 언어적 개념 분석만으로는 힘들겠죠.

아마 이 자리에서 오늘날 분석철학이 현상학을 수용하는 듯합니다. 퀄리아와 같은 의식적 경험 중 몇이 비-언어적 개념이라면, 우리는 그 개념이 가진 현상적 특성에 주목해서 연구할 수 밖에 없겠죠. (나아가 여러 심리학-인지과학 연구를 수용하고요.)

(이와 같은 연구 경향에 대한 제 몇가지 메모들을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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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맥도웰은 그러한 비개념적 심적내용이 있다는 입장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마치 실재로부터 인과적으로 주어진 brute fact가 있고, 이것을 언어/개념을 통해 conceptual content로서 가공한다는 생각을, 맥도웰은 셀라스가 바로 공박했던 "소여의 신화"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맥도웰은 에반스의 논의를 높게 평가하면서도 그의 "비개념적 심적내용"에 대한 주장을 일종의 옥의 티로서 간주하는듯합니다).

맥도웰에 따르면 우리의 인식은 실재와의 접점을 간직하면서도, 동시에 이미 그 접점에서부터 인식주체의 개념적 연관항이 작동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지각경험 역시 개념적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이 점이 바로 HARIBO님의 설명과 공명하는 지점입니다.

맥도웰 류의 학자들은 이러한 주체의 "구성" 작용에 대해 그것을 언어적/개념적 작용이라고 주장할 것입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후설리안들이 이러한 테제를 수용할 것인지, 다르게 대응한다면 "소여의 신화"라는 공격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 등의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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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저도 그 책을 장바구니에 넣어두었답니다! 최근에 들뢰즈를 정신분석학적으로 접근하시는 분과 친해져 차차 대화를 나눠보고 있는데(그러고 보니 글 서두의 질문도 그 분이 하셨네요), 현상학이 소위 의식철학 또는 반성철학의 한계 내에 머무는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신뢰의 해석학과 의심/의혹의 해석학 사이의 대립에 대한 리쾨르의 언명도 떠올랐고요. 그런데 이렇게 현상학의 한계를 더욱 곱씹으면 곱씹을수록 인식론으로부터 분리된 존재론이나 형이상학의 가능성을 간과하기가 어렵기도 하네요. 그것이 꼭 무의식에 대한 것이 아니라고 해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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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을 위해 보다 깊은 고민이 필요한 문제지만, 후설은 개념의 가공을 거치지 않은 질료에 대한 선언어적 경험을 논리적 법칙들보다도 선행하는 근원적 층위의 경험으로 상정하고, 심지어는 해당 층위에 대한 반성적 인식 또는 직관의 가능성마저 신뢰하기 때문에 소여의 신화에 사로잡혀있다는 비판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볼드처리한 해당 경험을 초중기 초월론적 현상학에서는 '감각내용'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인식주체에게 접근 가능한 것은 이미 개념의 가공을 거친 완성물일 텐데 대체 그 완성물의 재료로서의 감각내용이 선재한다고 확신할 수 있느냐고 저도 지도교수님께 여쭸던 기억이 있네요. 지도교수님께서는 후기 초월론적 현상학에서는 감각내용마저 구성의 산물로 상정된다고 답변해주셨는데, 이때의 구성작용이 만일 언어적 개념화를 반드시 요구한다는 점이 입증된다면, 맥도웰의 주장과 후설의 주장이 상통할 수 있겠어요.

비록 분석철학에서 사용하는 구도나 용어를 활용하지는 않지만, 데리다 역시 '목소리와 현상'을 통해 비슷한 비판을 행한 바 있습니다. '목소리와 현상'은 언어의 관여가 없는 소위 순수경험의 가능조건이 곧 기호이기 때문에, 기호에 해당하는 언어적 경험이 선언어적 경험을 가능케 하는 동시에 불가능하게 만든다고 주장하며 순수경험의 근원성을 해체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주장의 근거로 데리다는 순수경험이 경험되는 순간의 과거와 미래에 대한 인식(파지, 예지)을 요구하지만, 그러한 과거와 미래는 현재에 해당하지 않는 탓에 기호를 통해서만 간접적으로 경험되므로, 궁극적으로 순수경험은 불순하다고 결론 짓습니다. 단, 이때 파지와 예지에 개입되는 '기호'라는 것이 어떤 의미에서 언어적 또는 개념적인지, 데리다가 사용하는 '언어'/'개념'이 정말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그 언어, 개념이 맞는지는 논쟁거리가 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저는 칸트와 후설이 회의주의에 아주 만족스럽게 대응하지는 못한다고 생각해요. 그들의 답변은 회의주의자를 만족시킬 수 없는 것 같아요, 회의주의자가 원하는 것은 사유의 테두리 바깥의 존재에 대한 규정일 테니까요. 단, 회의주의자들이 원하는 그 규정은 사유의 테두리에 한정된 주체들이 절대 접근할 수 없는 무엇이다, 즉 회의주의는 반박 불가능하다는 소결을 내는 데까지는 칸트와 후설이 기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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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IBO 선생님, 깊은 사유가 느껴지는 말씀 잘 읽었습니다. 사실, 현상학에 대해서 초보자라 할 수 있는 제가 얼마전에 선생님께 드렸던 말씀을 생각해 보니 좀 부끄러워지네요. 제가 배움을 받아야 할 입장이었으니까요.

사실 전에 제가 드렸던 말씀의 많은 부분은 주로 독일형법학에서 구성요건적 착오(Tatbestandsirrtum)라고 불리는 문제영역에서 그 틀과 사례를 가져온 것이었어요. 행위론(Handlungstheorie)의 논의도 조금 섞여있었고요.

제가 용기를 내어 쓴 댓글을 읽어주시고 친절하게 답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앞으로도 철학 특히 장 뤽 마리옹과 미셸 앙리 등의 현상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보고 싶은데, @HARIBO 님께서 용기를 주신 것 같아요.

현상학이 완벽한 설명체계가 아닐 수 있다고 말하는 것, 그럼에도 그것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에는 지적인 용기가 필요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기 @HARIBO 님의 글에서 발견한 것이 바로 그런 지적 용기였어요. 그리고 저번의 말씀을 통해 역설적으로, 질문으로부터 답을 얻고 배우고, 또 제가 한 답변이라는 형식으로 질문을 할 수도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네요. 이렇게 마주한 역설이란 것은 진실이 자신을 드러내는 우아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더운 날씨에 건강하시고 학업도 잘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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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tes 님, 따뜻한 말씀 감사드려요. 같은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을 만나 반갑고 저야말로 대화 나누게 되어 기뻤습니다. 앞으로도 토론 주고받으며 함께 성장하면 좋겠습니다. Yates 님도 더운 날씨에 건강하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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