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hen schwartz 가 생각하는 주요 분석 철학자 리스트입니다
보다가 흥미로워서 공유합니다
한국어로는 『분석철학의 역사: 러셀에서 롤스까지』로 번역된, 슈워츠의 A Brief History of Analytic Philosophy: From Russell to Rawls에 나오는 목록이죠? 개인적으로, 제가 읽어본 분석철학사 관련 책들 중에서는 가장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의 논의까지 다루면서, 분석철학의 다양한 측면들을 꽤 고르게 소개해 주고 있어서요.
네 맞습니다. 포괄적이면서도 저자 개인 생각도 솔직히 얘기하더군요
오..일반적으로 촘스키도 분석철학자로 분류가 되나요?
분석철학이 언어철학이어서 언어학 거장인 촘스키가 들어간게 아닐까요
촘스키는 언어학자인거랑 별개로 언어철학이나 심리철학의 문제에도 깊게 관여한 철학자로도 대단한 사람입니다. 과장 조금 보태면 촘스키가 철학자가 아니면 제리 포더도 철학자가 아닙니다.
"The Oxford Handbook of The History of Analytic Philosophy" Chapter 3은 1800년대 후반부터 2013년까지의 분석철학사를 주요 사상가, 사건, 저술로 분류하여 표의 형태로 정리하였습니다. 굉장히 긴 표네요... Chapter 4는 상당히 긴 Bibliography입니다. 두 챕터 모두 자세히 읽지는 않고 제 공부도 짧아서 뭐라 평은 못 하겠고,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찾아서 보시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사족이지만, 저는 이 책 자체는 전반적으로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정치철학, 윤리학 쪽에서 분석철학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다양한 사조들이 충분히 소개되지 못한 점은 많이 아쉬웠습니다.
물론 지면 제한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었겠지만, 분석철학 내에서도 자유주의 계열로 여겨지는 철학자들만 조금 다루어지고 그 외 여러 학자의 입장이나 사상들이 다루어지 않은 점은 굉장히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분석철학을 깊이 들여다보면 보다 급진적이고 다양한 입장들도 적지 않은데, 이 책만 읽으면 자칫 "분석철학에서 정치철학은 자본주의적 보수철학의 아류다" 라는 흔한 대중적인 오해를 강화할 지도 모를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서 굉장히 아쉬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