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에 대한 본질론

이곳은 철학이라는 학문을 공부하려는 이들의 학술 커뮤니티입니다. 어떤 주장을 하더라도, 해당 학문영역에 대한 논의를 벗어난 채 처음부터 끝까지 자기 자신의 생각에만 의존하여 주장을 하기보다는 구체적인 연구나 학술적 논의들을 근거로 삼아 주장을 개진해주시기를 권합니다. 예를 들어,

여기서 '본질' 개념을 정확히 어떤 의미로 쓰고 계신지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본질 개념은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에서부터 헤겔 등을 거쳐 킷 파인 같은 현대철학자들에 이르기까지 수없이 다양하게 정의되고 논의되어온 개념입니다. (그러므로 전혀 "더 이상 해명하기 어려운 기초적 개념"이 아닙니다.) 철학사에서 제시되어 온 수많은 버전의 본질개념들 중 정확히 어떤 개념을 염두에 두고 계신지 설명하시기를 권합니다.

'교부'라는 이름으로 정확히 어떤 교부철학자를 지칭하시는 것인지도 불분명합니다. 테르툴리아누스, 아우구스티누스, 보에티우스 등 여러 교부들이 다양한 주장을 했습니다. 정확히 어떤 교부가 어떤 맥락에서 삼위일체론을 옹호했으며, 어떤 종류의 본질 개념을 기독교 교리에 들여왔다는 것인지 설명하시기를 권합니다.

또 이미 동일한 주제로 올리신 글들에 진지하게 답변하신 토론자들이 있습니다.

대화상대자분들이 제시해주신 논점들을 잘 숙고하셔서 이 답변들을 논증적으로 비판하거나 옹호하시면서 생각을 개진해주시기를 권합니다.

10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