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 글은 저의 연구에 도움이 되는 문헌을 구하고 또 좋은 리스트가 만들어지면 잠정적으로 스터디를 해볼까 하는 목적으로 쓴 글입니다.
주제는 심리철학에서 의식 문제, 혹은 의식 경험의 주관성(Subjectivity of Conscious Experience), 현상적 의식(Phenomenal Consciousness), 퀄리아(Qualia), ~가 된다는 것(Something it is like to be) 등으로 다뤄지는 주제입니다.
이 주제도 여러 가지 논점에서 다뤄지는데 저는 (연구 방향성을 고려할 때) 물리주의의 논박가능성 문제보다는 주관적 의식 경험의 존재론적 지위와 주관적 의식 경험에 관한 진술이 유의미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좀 더 집중하고 싶습니다.
석사논문에서 현상적 마음 상태에 관한 것을 좀 다루긴 했습니다만, 저도 심리철학은 학부랑 석사 초반에 읽은 게 사실상 전부인지라 많은 문헌을 알고 있지는 않습니다.
제가 아는 문헌은
토머스 네이글(Thomas Nagel) "What Is It Like to Be a Bat?"
프랭크 잭슨(Frank Jackson) "Epiphenomenal Qualia" (잭슨은 초기 견해를 포기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데이빗 루이스(David Lewis) "What Experience Teaches"
데이빗 차머스(David Chalmers) The Conscious Mind
흑백방의 메리 문제에 대한 논문을 엮은 There's Something About Mary
등등인데요, 이번에 좀 찾아보다보니 P.M.S. Hacker가 비판 논문을 쓴 것도 있고 하더라구요.
혹시 사적 언어 논증에 관한 논쟁 문헌들을 공유해주실 수 있으면 좋겠고
또 그 외에도 '이런 논문이 좀 주목 받았더라'하는 거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만약에 이 주제로 스터디를 하게 된다면 12월 쯤에 온라인 미팅으로 열 예정입니다!
많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