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틈 날 때마다 쓰고 있는 논문의 초록과 서문입니다.
초록
본고는 경험의 구조를 기술하고자 하는 ‘현상학적 해석학’의 시도를 철학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하는 ‘분석적 해석학’의 방법을 바탕으로 비판하고자 한다. 선입견을 벗어나 초월론적 관점에 도달하고자 하는 현상학의 입장은 선입견에 머물러 이해의 역사성을 강조하고자 하는 해석학의 입장과 근본적으로 충돌한다. 두 입장 사이의 모순은 그동안 리쾨르, 데리다, 바티모, 투겐트하트 등 수많은 철학자들을 통해 자주 지적되었다.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석학이 ‘현상학적 환원’보다는 ‘철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고는 우선 후설의 초월론적 현상학이 가다머의 현상학적 해석학을 성립시키는 이론적 근거라는 사실을 해명할 것이다(Ⅱ). 다음으로, 초월론적 현상학에 대해 다양한 층위에서 제시되는 비판을 간략하게 요약할 것이다(Ⅲ). 곧이어, ‘철학적 분석’의 개념을 정의하여 분석적 해석학의 기획을 소개할 것이다. (Ⅳ). 마지막으로, 분석적 해석학에서 사용되는 ‘해소하기’와 ‘보여주기’라는 방법이 현상학적 해석학에 내재된 모순을 극복한다고 논증할 것이다(Ⅴ).
들어가는 말
‘현상학’은 판단중지를 통해 선입견을 배제한 직관에 도달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객관적으로 정립된 세계가 우리 앞에 현존한다는 선입견은 진정한 학문을 성립시키기 위한 성찰을 방해한다. 사태 자체를 엄밀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자연적 인식에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선입견을 억제해야 한다. ‘현상학적 환원’이란 우리에게 주어진 대상에 대해 중립적 태도를 취한 상태에서 의식에 대해 필증적 명증성을 지니는 심리적 체험을 기술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기술은 인식에 내재된 경험의 구조를 직접적으로 바라보는 ‘초월론적 자아’를 상정한다. 대상이 의식에 나타나는 방식을 순수한 직관을 바탕으로 총체적으로 기술하고자 하는 학문은 ‘초월론적 현상학’이라고 일컬어진다.
그러나 ‘해석학’은 특정한 방법을 통해 선입견이 없는 상태에 도달하고자 하는 시도를 비판한다. 신의 관점에서 세계를 있는 그대로 순수하게 바라보기 위한 방법이란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다. 선입견에 의존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대상을 이해하기 위한 방향 정위가 이루어질 수조차 없다. 즉, 선입견은 ‘지평’이라고 일컬어지는 이해의 조건을 구성한다. 이해란 타자와 대화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전제하고 있는 선입견을 끊임없이 반성하고, 수정하고, 확장시켜나가는 ‘지평 융합’이다. 역사적 지평에서 형성된 이해를 마치 이상적 인식 상황에서 도출된 진리인 것처럼 기술하고자 하는 시도는 허구적이다. 오히려 진리란 ‘이해의 역사성’을 바탕으로 매 순간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새롭게 형성될 뿐이다.
따라서 ‘현상학적 해석학’은 선입견에 대해 두 가지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니고 있다. 한편으로, ‘현상학적’ 관점은 판단중지를 통해 경험의 구조를 기술하는 방법을 수용한다. 여기서 선입견은 엄밀한 인식을 위해 배제되어야 하는 장애물로 여겨진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해석학적’ 관점은 이해가 언제나 역사적 지평을 바탕으로 성립한다는 통찰을 강조한다. 여기서 선입견은 지평 융합을 위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는 이해의 조건으로 여겨진다. 두 가지 관점을 동시에 주장하고자 하는 시도는 모순이다. 현상학을 통해 해석학을 정당화하려는 시도는 균열을 지니고 있을 수밖에 없다.
본고는 경험의 구조를 기술하고자 하는 ‘현상학적 해석학’의 시도를 철학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하는 ‘분석적 해석학’의 방법을 바탕으로 비판하고자 한다. 선입견을 벗어나 초월론적 관점에 도달하고자 하는 현상학의 입장은 선입견에 머물러 이해의 역사성을 강조하고자 하는 해석학의 입장과 근본적으로 충돌한다. 두 입장 사이의 모순은 그동안 리쾨르, 데리다, 바티모, 투겐트하트 등 수많은 철학자들을 통해 자주 지적되었다.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석학이 ‘현상학적 환원’보다는 ‘철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고는 우선 후설의 초월론적 현상학이 가다머의 현상학적 해석학을 성립시키는 이론적 근거라는 사실을 해명할 것이다(Ⅱ). 다음으로, 초월론적 현상학에 대해 다양한 층위에서 제시되는 비판을 간략하게 요약할 것이다(Ⅲ). 곧이어, ‘철학적 분석’의 개념을 정의하여 분석적 해석학의 기획을 소개할 것이다. (Ⅳ). 마지막으로, 분석적 해석학에서 사용되는 ‘해소하기’와 ‘보여주기’라는 방법이 현상학적 해석학에 내재된 모순을 극복한다고 논증할 것이다(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