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철학단체에 도움주실 철학과 대학생/철학과 졸업자분들 멘토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우리는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직업을 갖고 싶은지 찾지만, 정작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는 간과합니다. 과학이 세상을 압도하는 세상에서, 단지 돈을 위해서 이공계열을 지원하는 학생들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또한 감정을 약점으로 치부하는 사회에서, 인문학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정말 중요할 것입니다다. 철학이란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 원리와 본질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국어대사전)입니다다. 이는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와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와 지식을 사랑하는 학문으로, 모든 학문의 출발이 철학으로 비롯되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런 근본적 가치를 묻는 학문 없이는 깊은 사고와 뿌리가 나올 수 없으며, 단단한 토대를 만들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현실은 철학이라는 학문을 ‘인생 살면서 딱히 필요없는 돈 안되는 학문'이라고 여기며, ‘지혜'를 추구하는 우리 청소년들이 자신에 대해서 그리고 세상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깊게 파고들 기회를 없앱니다. 대한민국의 교육에서 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이 불만을 토로합니다. 어떠한 정보에 새로운 질문을 던지는 것이 아니라 이미 예전 학자들이 내놓은 답을 그대로 외워 암기하고 정해진 것에 순응하는 것이 공부를 잘하는 길이라는 것은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력을 짓밟게됩니다. 이런 교육시스템에 불만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나서서 청소년의 교육에 있어 철학의 중요성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현저히 적다는 것에 놀라울 따름입니다.

저희 Youth Viator 청소년철학단체는 이러한 문제점들에 있어서 목소리를 내고자 설립하게 되었다. 대한민국에서의 철학의 중요성을 알리고 대중화하고, 철학의 공간을 청소년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우리 Youth Viator의 목표입니다.

활동들을 다음과 같습니다
(1) 철학 토의 (온라인)
(2) 철학에세이/철학주간지 편집 (온라인)
(3) SNS 관리
(4) 봉사활동 -- 가능한경우 (오프라인)

가끔씩 철학 공모전이 있는 경우 서로 협업을 하거나, 철학콜로키움/인문학강연이 있으면 오프라인으로 같이 강연을 참석하기도 합니다.

멘토님들 같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책임감을 주어지게 됩니다. :

  1. 토의에 기반한 철학 사조 정리 및 발표 : 첫 번째로 학생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토의한 철학적 주제를 가지고, 다음날에 철학사조로 정리하여 철학적 지식을 알려주며 학생들의 생각을 정리하고 더 넓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토의 리더십 제공: 멘토는 2주에 한 번씩 열리는 토의 세션중 학생들의 어려움이 있거나 막히는 문제가 있을 때 나서서 기여합니다.

  3.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단체의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우리만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아동센터 및 방과후교실 등에 봉사활동을 하며, 실행하는 데 기여합니다. 이때 멘토분들께서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방향성을 잡아주시고, 제작과정에서 도움을 주십니다.

  4. 봉사활동 참여 및 지도: 가능한 경우, 한 달에 한 번 진행되는 오프라인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필요한 경우 이를 지도합니다.

멘토분들은 다양한 경험과 지식으로 멤버에게 방향성을 제시해주지만, 멤버분들처럼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신청서 : https://forms.gle/KLA1YcufgVVaggjf7
정보 : youthviator | Instagram | Linktree

5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