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맑스코뮤날레 <영코뮤날레: 젊은 연구자 세션> 발표자 공모

2023 맑스코뮤날레가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옵니다. 위기와 비판 이란 주제로 열리는 맑스주의의 축제에 관심과 후원 부탁드립니다!!

현재 <영코뮤날레: 젊은연구자세션>의 발표자 공모 중입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

2023년 제11회 맑스코뮤날레 <영코뮤날레: 젊은 연구자 세션> 발표자 공모

맑스코뮤날레 집행위원회(위원장: 서동진)에서는 오는 5월 마지 막주 "위기와 비판"을 주제로 <2023년 제11회 맑스코뮤날레>를 개최합니다. 맑스코뮤날레의 이름으로 기획된 다채로운 행사 중 "영코뮤날레: 젊은 연구자 세션"의 발표자를 모집하오니, 현시대를 이해하고 극복하려는 출발점으로서 맑스주의를 고민하는 젊은 연구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대회 주제: "위기와 비판"

대회 일시: 2023년 5월 26일(금) ~ 28(일)

대회 장소: 서울 마포 지역 (상세 장소는 추후공지)

기획 취지:

위기의 시대이다. 포퓰리즘과 금권정치가 횡행하면서 우리는 민주 주의의위기를 겪고 있다. 역사적인 축적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금융화된 자본주의의 전략은 자본주의의위기를 벼랑 끝으로 내몰 며 전례 없는 사회적 정치적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신자유주의적 통치구조는 주거, 육아, 교육, 보건, 돌봄의 모든 사회적 재생산 영 역을 위기로 내몰았다. 성장과 이윤추구의 눈먼 신을 숭배하는 자 본주의는 화석연료를 태우며 지구행성의 생태적 질서를 돌이킬 수 없으리만치 파괴시켰고 종국에는 기후위기에 이르렀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러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안을 상상하기보 다는 이러한 위기를 통해 자신을 지키고 보호하려는 자본과 그에 결탁한 정치세력의 공세를 방어하는 데 급급한 실정이다. 위기의 비판을 통한 새로운 사회로의 전환인가 아니면 위기를 모면하려는 자기보호를 통해 비참과 절망의 나날을 연장할 것인가. 우리는 이 러한 물음에 직면하고 있다.

마르크스주의는 이러한 숱한 위기의 단편들이 자본주의적 생산양 식에 의해 결정되고 있음을 명료하게 인식한다. 자본주의의 역사 적 총체성을 분석하는 과학으로서 마르크스주의는 이러한 위기 상 황을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있는 유일한 담론이라 할 수 있다. 우리 는 2023년 맑스코뮤날레의 새로운 출발을 맞이하는 페스티벌의 표어로서 "위기와 비판"을 채택한다. 대공황 이후 위기에 직면한 자본주의의 운명과 파시즘의 등장을 통해 민주주의의붕괴의 상황 을 지켜보며 유럽의 명민한 마르크스주의자들 가운데 한 명이었던 발터 벤야민은 「위기와 비판』이란 제호의 잡지를 발간하려 하였다.

우리는 자본주의의 반복된 역사적 위기 속에서 위기의 현실을 에 워싼 혼란을 가로지르며 비판을 재가공하려 했던 그의 기획이 오 늘날 어느 때보다 절실함을 통감한다. 맑스코뮤날레는 위기의 시 대를 헤쳐 나갈 수 있는 해방적이면서 비판적 지식으로서의 마르 크스주의와 함께한다. 위기를 예감하지만 그것을 심리적• 도덕적 충격의 모습으로 그려내는 데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비판의 빈 곤을 마르크스주의는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획 취지 아래 <2023년 제11회 맑스코뮤날레: 위기와비판>은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이뤄진다.

맑스주의자들과 함께 하는 위기의 정세를 둘러싼 공개 토론회

자본주의의역사적 형세와 그 구조를 밝히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 해 맑스코뮤날레 협력 단체들과 집행위원회가 공동으로 기획하고 주관하는 주제 발표회

현재를 향한 질문으로서 맑스주의를 제안하는 젊은 연구자들의 도전적인 발표 세션 <영코뮤날레>

최근 출간된 급진의 책들'을 선별하여 맑스주의 출판의 중요한 성과를 소개하고 그에 관해 토론하는 북토크

발표신청: 맑스코뮤날레 대회 중 <영코뮤날레: 젊은 연구자 세션>에서 발표를 원하시는 분들은 423(일)까지 발표제목과 600자 내의 초록을 아래의 메일 주소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독자 적인 패널 구성을 원하는 분들은 사무국과 사전에 상의 바랍니다.)

  • 제출처: 맑스코뮤날레 사무국

(marxcommunalemail@gmail.com)

  • 발표 신청 메일에 발표자 성함, 소속, 휴대폰 연락처 정보를 포함

주요일정

  • 발표 신청 제출 마감: 4/23(일)
  • 발표 논문 선정 및 세션 구성 발표: 4/30(일)
  • 최종 발표문 제출: 5/15(월) (※ 발표문은 자료집으로 제작배포될 예정입니다.)

관련문의: 발표와 관련한 문의사항은 코뮤날레 사무국 (marxcommunalemail@gmail.com)으로 문의바랍니다.

5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