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문 글을 어떻게 쓰나요?

공부한 것을 올리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사이트에 비슷한 질문이 올라온 적이 있으니 참고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개의 좋아요

감사합니다.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뉴헤겔님. 물론 하나도 이해하진 못했지만... 꾸준히 글을 올리시는 모습이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앞으로 좋은 피드백 많이 해주세요.

요약 방법은 사람마다 다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몇 가지 요령을 알려드리자면,

(1)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단 한 문장으로 압축하는 연습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공부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서강대 김영건 선생님이 강조하신 훈련 방법인데, 김영건 선생님의 수업에서는 자주 이런 풍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실제 수업에서 본 대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김영건 선생님: 그 사람,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이 무슨 내용이에요?
학생: 그러니까, 서양 철학이 존재 망각을 했는데, 존재와 존재자 사이의 존재론적 차이를 잊어버려서…….
김영건 선생님: 그게 무슨 소리예요? 너무 길잖아! 한 문장으로!
학생: 아…… 음…… 어…….
김영건 선생님: "존재를 시간의 지평에서 사유해야 한다." 이거 아니에요? 물론, 저 말이 구체적으로 무슨 의미인지는 더 따져봐야겠지만, 책을 읽었으면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어야죠.

(2) 두 문장으로 요약하기: 내용을 주장과 근거로 요약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대화에서처럼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이 요약의 대상이라면, 이런 식의 요약이 가능하겠죠.

주장: 존재를 시간의 지평에서 사유해야 한다.
근거: 우리 자신이 시간적 존재자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 요약이 완벽하게 객관적이고 흠 없는 것은 아니죠. 누군가는 이렇게 요약할지도 모릅니다.

주장: 존재를 시간의 지평에서 사유해야 한다.
근거: 존재는 영원불변하는 형이상학적 실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비록 주장과 근거 형태의 요약이 원래 텍스트의 의미를 충분히 담을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이런 요약은 더 깊은 공부를 위한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런 요약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기준으로 삼아서, 내가 과연 텍스트의 전체 요지를 대강이나마 파악하고 있는지 없는지를 검사할 수 있으니까요. 이정도 요약조차 할 수 없다면, 텍스트를 아무리 원서로 읽고, 반복해서 읽고, 해설서와 비교하며 읽어도 결국 남는 게 아무것도 없거든요.

(3) PREP 기법에 따라 요약하기: 제가 선호하는 요약 방식 중 하나입니다. 논술 학원에서 자주 가르치는 문단 요약 기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주어진 내용을 주장(Point), 이유(Reason), 예시(Example), 재주장(Point)의 순서대로 서술하는 방식이죠. 이렇게 네 문장을 완성하면, 그게 200자 내외의 한 문단이 됩니다. 가령, 이렇게요.

존재는 시간의 지평에서 이해되어야 한다(주장). 존재를 이해하는 우리 자신이 시간적 존재자이기 때문이다(이유). 가령, 동일한 책이라고 하더라도, 우리가 어린 시절에 읽은 책의 내용과 우리가 어른이 되어서 읽은 책의 내용은 다를 수밖에 없다(예시). 우리 자신이 시간의 지평에서 변화함에 따라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의미도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다(재주장).

물론, 필요하다면 여기에 더 추가적인 세부 사항들을 덧붙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요.

전통적인 서양철학은 이데아, 본질, 신, 사물 자체 같은 영원불변하는 형이상학적 실재를 가정하였다. 철학자들은 변화하는 현상이 아니라 이런 형이상학적 실재야 말로 진정으로 존재하는 것들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존재론'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것들의 체계를 구상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존재는 시간의 지평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존재를 이해하는 우리 자신이 시간적 존재자이기 때문이다. 가령, 동일한 책이라고 하더라도, 우리가 어린 시절에 읽은 책의 내용과 우리가 어른이 되어서 읽은 책의 내용은 다를 수밖에 없다. 동일한 사람이라도, 우리와 맺고 있는 관계의 변화 과정에서 좋은 사람이 될 수도 나쁜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우리 자신이 시간의 지평에서 변화함에 따라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의미도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다.

15개의 좋아요

감사합니다. 글 정말 잘 보고있습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