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이 아닙니다. @alektryon 님의 댓글 3건을 먼저 신고한 뒤, 블라인드 처리된 것을 확인하고 그 다음에 위 회원에 대한 그 밑의 제 댓글 2건을 삭제한 것입니다. 이에 앞서 @YOUN 선생님께 향한 댓글에 위 a- 회원의 첫번째 댓글을 부정적으로 언급한 사실은 있지만, 문제가 촉발된 것은 위 a- 회원의 10번째 댓글입니다. (“멍청한, 잘못 생각하시고 계셔요, 생뚱맞네요, 찬찬히 읽어보세요“ 등 자극적이고 비아냥거리는 표현) 이 댓글 이후로 둘다 비꼬는 말투와 도발적 표현을 서로에게 사용한 것을 인정하고, 저는 저 회원과 전혀 말씀을 섞고 싶은 생각이 없으므로, 공정하게 두 회원의 글 다 지워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근거는 ‘포럼의 목적과 규칙’ 중 2-2입니다.
- 철학 토론은 ad hominem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그리고 그런 분위기는 포럼의 장점인 자유로운 소통을 방해합니다. 이에 따라 운영진의 중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ad hominem 및 개인에 대한 비난을 담은 포스트는 ‘신고하기’ 기능을 통해 제보를 받으며 아주 예외적인 경우(어뷰징성 신고)가 아닌 이상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학자세요?” 등의 비아냥은 ‘경어 사용’ 규칙에도 추가로 어긋나므로, ‘격론이 있을 때마다 어느 정도는 선을 넘으며 비아냥을 섞어도 좋다’는 식의 나쁜 선례를 남기는 기회가 되지 않도록 명확히 회원 제재를 조치해주시도록 재고를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