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재밌는 생각이 떠올라서 올려봅니다. 다만 제목에도 적어놨듯이 제가 지금 48시간째 깨어있는 상태인지라 어처구니없는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 감안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modal operator (x가 용납하지 않음): N을 가정하겠습니다. 여기서 용납이란 개인적 신념, 특히 어떤 도덕적 신념에 따른 용납입니다.
전제1: ~Na는 x가 a를 용납한다는 것을 뜻한다.
간단한 DNE입니다. 용납하지 않지 않으면 용납한다는 얘기입니다.
술어p: x가 행위 P를 한다. 여기서 P는 어떤 가능한 행위도 될 수 있으며, 무언가를 용납하지 않는 것 또한 포함됩니다.
전제2: A -> ◇NA, 여기서 A는 어떠한 formula도 가능합니다.
전제3: ~◇N(p & ~Np).
사실 여기서의 modal operator N에서는 N(p & q) -> Np & Nq를 할 수는 없죠. p와 q가 둘 다 일어나는 건 용납하지 않지만 그 중 하나만 일어나는 건 용납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그냥 이걸 전제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이 전제는 x가 합리적인 사람이기 위해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합리적인 x는 자신이 용납하는(~N)일인 것을 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피치의 역설은 상당히 흥미롭죠. 여기서도 되게 재밌는 주제가 될 것 같아요. 예전에 피치 역설로 포스팅을 하나 하려다 만 글이 있는데 만지작 거리게 되는군요 ㅋㅋ
재밌는 생각이십니다만, 전체적으로 이 얘기가 맞는지 아닌지 검토하려면 우선 연산자 'N'의 논리를 먼저 제시해주셔야 합니다. 제가 관찰한 바로는 뭔가 아다리가 안 맞는 부분이 있어서(제가 이 표현을 좋아합니다) 따라가기가 좀 어려웠습니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연산자 'N'은 표준양상논리의 기본적인 도출규칙과 기본적인 공리꼴의 지배를 받지 않는 연산자인 것 같다는 점입니다.(표현은 좀 부정확하네요)
여기서의 modal operator N에서는 N(p & q) -> Np & Nq를 할 수는 없죠
라고 하셨는데, 표준적인 양상논리체계의 가장 기본적인 공리꼴과 추론규칙은 명제논리의 공리체계(기본 공리꼴과 전건긍정식 추론규칙)에 다음 두 개
K-axiom 꼴, 즉 N(p->q)->(Np->Nq)
필연화규칙 : p // Np
가 추가된 것이고, 이걸 받아들인다면 N(p&q)->(Np&Nq)는 따라 나옵니다. 그런데 의도된 해석을 고려하면 이는 참이 아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뭔가 근본적인 공리나 추론규칙과 이 연산자 'N'이 잘 안 맞는 측면이 있다는 것이죠. 이 부분이 좀 더 분명해져야 역설이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맞는 말씀이십니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실제로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이 논리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 "N"의 추론규칙이 사용될 일은 없어 보였기 때문에요.
다만 굳이 Raccoon님의 말씀에 답해보자면, 굳이 N을 primitive한 양상 연산자로 취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를테면 □A에 해당하는 연산자를 "x는 A를 의무라고 여김"("(xO)A"라고 표기하겠습니다)이라고 풀이하고, NA를 (xO)~A 와 동치로 놓는다면 될 문제 같습니다.
물론 그게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지는 모르겠네요.
~◇(~Np & Np)는 "p를 용납하고 동시에 용납하지 않는 것이 불가능하다"라는 뜻이 될 것 같습니다.
wildbunny님 글의 답글에서 썼듯이, "~◇N(p & ~Np)"의 뜻은 "(자신이 어떤 특정한 행위를 용납하고, 또한 바로 그 행위를 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음)이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가 받아들일 만하다는 게 납득이 잘 안 갔습니다. x가 어떤 경우에도 자신이 P를 하는 것을 스스로 용납한다는 게 참이면 그는 P를 하지 않는다는 말이지 않나요?
그런데 어쨌든 이게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제 생각에는 이 문제가
받아들일만한 전제들로부터 타당한 논증을 통해 받아들일 수 없는 귀결이 나오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역설이 아니라, 전제에 애초에 받아들일 수 없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는 귀결이 나오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