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진행한 린 멘토링의 결과: 16명 중 3명

제가 이전에 여기서 언급한 멘토링 프로그램은 9월 9일부터 10월 25일까지 진행됐습니다. 지원자는 16명이었고, 저는 이분들을 모두 멘티로 뽑았습니다. 원래의 목표는 “린 4로 하는 정리 증명” 교재를 다 읽으면서 자연수 게임[NNG]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너무 무리한 계획을 세웠음을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한국어로 린 교재 내용을 해설하는 영상을 녹화하고, 퀴즈를 추가로 만들고, 제 멘티분들의 퀴즈 답안을 검토하고, 멘티분들과 회의하는 데 시간을 지나치게 많이 썼습니다. 이 때문에 제가 멘토링 기간 동안 린 교재의 1~3장밖에 다루지 못했습니다. 자연수 게임은 지금 제가 우선 튜토리얼 세계만 번역하고 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멘티 아홉 분이 중도에 포기하셨고, 그중 일곱 분은 2장 퀴즈의 어떤 문항도 풀지 않으셨습니다. 나머지 멘티분들 가운데 세 분만 2장 퀴즈와 3장 연습 문제를 푸셨습니다. 다른 두 분은 2장 퀴즈를 일부만 푸셨습니다.

제 멘토링 프로그램이 끝난 뒤, 모든 과제를 완수하신 멘티 세 분은 제 지도를 받으면서 린을 계속 배우기로 결정하셨습니다. 이분들 가운데 한 분은 대학생이고, 다른 한 분은 대학 졸업생이고, 나머지 한 분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입니다. 모두 여성 프로그래머이며, 멘토링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전에 형식 논리학 교재를 읽으신 적은 없습니다.

제가 보건대, 많은 프로그래머가 증명 보조기를 어려워하지만, 소수는 이를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수학자나 논리학자도 이와 마찬가지일지 궁금하네요.

4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