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제109회 철학연구소 월례발표회는 ‘그리스도교 철학’을 주제로 강영안 선생님과 김형수 신부님을 모시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첫번째 발표를 맡으실 강영안 선생님은 벨기에 루벵대학교에서 철학 석사를 받으시고,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에서 칸트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으셨습니다. 서강대학교의 명예교수이시자, 한동대 석좌교수로 계십니다. 현재 미국의 Calvin Theological Seminary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계십니다. 이번 월례 발표회에서는 "철학의 두 개념을 통해서 본 그리스도교 철학"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실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발표하실 김형수 신부님은 부산가톨릭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고 뮌헨 예수회 철학대학에서 쿠자누스의 인식론과 형이상학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으셨습니다. 현재는 가톨릭대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치고 계십니다. 이번 월례 발표회에서는 "그리스도교 플라톤주의로서 그리스도교 철학"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실 예정입니다.
서양 철학과 그리스도교 신학을 아우르는 넓은 식견을 가지신 두 선생님을 통해 그리스도교 철학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특히 두 분 선생님의 대담을 통해 그리스도교 전통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견해와, 입장 차이를 알아보고 그러한 입장이 어떻게 철학적으로 사유될 수 있는지를 모색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이번 발표는 철학뿐만 아니라 신학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발표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아래 적힌 구글폼 주소를 통해 참가 신청을 꼭 부탁드립니다.
사회: 이상섭(철학연구소 소장)
발표자: 강영안(Calvin Theological Seminary),
김형수(가톨릭 대학교)
일시: 2023년 4월 28(금) 15:00
장소: 서강대학교 정하상관 610호
구글폼 주소: 철학연구소 제109회 월례발표회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