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 라벤스크로프트, 『심리철학-초보자 안내서』 3장 "동일론" 문제풀이

(1) 유형/사례 구분을 설명하시오.

유형은 집합, 사례는 집합 속 원소라고 생각할 수 있다. 가령 포유류와 강아지의 관계를 생각해보면 포유류는 강아지의 유형이고 강아지는 포유류의 한 사례이다.

(2) 사례 동일성과 유형 동일성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사례 동일성의 예시로는 "2020년 당시의 한국 대통령"과 "문재인"의 관계가 있겠다. 이 둘은 사례적으로는 동일하지만, 이 둘이 모든 속성을 공유하는 유형적으로 동일한 대상들이 아니기 때문이다. 유형 동일성의 사례로는 물과 H2O가 있다. 이 둘은 속성적으로도 완전히 동일한 것으로서 모든 물은 H2O이고 모든 H2O는 물이라고 할 수 있는 유형적 동일성이 성립한다.

(3) 동일론은 심적 상태와 두뇌 상태의 유형 동일성을 주장하는가? 아니면 사례 동일성을 주장하는가?

동일론은 심적 상태와 두뇌 상태의 유형 동일성을 주장한다. 두 상태의 사례 동일성은 속성 이원주의도 주장하는 바이다. 동일론은 이 둘이 유형적으로 동일하다는 점에서, 특별히 심적 상태가 두뇌 상태로 환원된다고 주장한다는 점에서 유형 동일론을 주장한다.

(4) 동일론은 서문에 등장한 심적 상태의 특징 가운데 어떤 것을 쉽사리 해명하는가? 그렇지 않은 것은 어떤 특징인가?

동일론은 심적 상태와 세계의 관계, 심적 상태 간의 인과성, 심적 상태와 두뇌와의 연관성을 해명하는데 강점을 지닌다. 반면 동일론은 의식에 대해 적절한 해명을 제시하지 못한다.

(5) 게이지의 사례는 뇌 손상 연구의 중요한 전기가 되었다. 정신-뇌의 연관관관계를 드러내는 다른 뇌 손상 연구의 사례를 찾을 수 있는가?

뇌 기능을 상당부분 손실한 식물인간은 온전한 정신적 활동을 할 수 없다는 사례들이 존재한다.

(6) 심적 상태가 복수로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가령 인간의 고통은 c-섬유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오징어는 c-섬유를 가지고 있지 않고, 그러면서도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고 할만한 증거가 없으므로 고통이라는 동일한 심적 상태가 다른 방식으로 실현되는 것이다. 또한 실리콘 두뇌를 가진 외계인이 고통을 느낀다고 판단된다면 이 또한 고통이라는 심적 상태가 c-섬유와는 다른 방식으로 실현됐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같은 종 내에서도 이런 사례가 발견될 수 있다. 가령 A와 B가 "파리에 에펠탑이 있다"라는 같은 신념 유형의 명제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 심적 상태가 뇌 안에서 처리되는 방식은 동일할 수 없다.이 또한 심적 상태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실현된, 복수 실현의 증거라고 볼 수 있다.

(7) 복수실현이 동일론 비판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

위에서 언급했듯 동일론은 심적 상태와 두뇌 상태의 유형 동일성을 주장한다. 그런데 복수실현이 인정될 경우 이 둘이 사례적으로만 동일하지 유형적으로 동일하지 않다는 결론이 나온다. 왜냐하면 특정 심적 상태와 단일하게 대응하는 두뇌 상태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경우 심적 상태를 두뇌 상태라고 환원할 근거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복수실현의 사례는 동일론에 대한 중요한 비판이 된다.

(8) 이론간 환원과 존재론적 환원을 각각 서술하시오.

이론간 환원은 이론에 중점을 둔 환원이다. 가령 기체 열역학을 고전 열역학으로 환원하는 경우가 이론적 환원에 해당한다. 이 경우 이론은 바뀌지만 이 이론들이 다루는 대상, 가령 열이나 운동이라는 현상 자체에 대한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반면 존재론적 환원은 두 가지 다른 종류의 현상으로 보이는 것을 하나로 환원하는 것이다. 가령 동일론에서 심적 상태가 실은 전부 일정한 두뇌상태로 환원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존재론적 환원의 한 사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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