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리다의 책을 읽어보려고 합니다

읽어보려는 이유는 창작에 관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저는 종종 취미로 게임을 위한 시나리오를 적습니다.
최근에 미니멀리즘 음악에 빠져 있어 제 작품안에도 그걸 좀 담아보고 싶은데, 그러다보니 구조주의와 해체주의에 관심이 많이 가게 되더라고요. (제가 알기로는) 그쪽 분야의 대가인 데리다에 대해 조금 알아봐야겠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대륙철학 쪽은 식견이 아예 없다시피한지라, 뭘 읽어야할지, 어떤 역본이 좋은지 감도 못잡는 중입니다.

그나마 눈에 띄는 책이 있다면 '데리다와 비트겐슈타인'이 있는데(친숙한 철학자다보니), 이걸 데리다 입문서로 읽기에는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입문으로 괜찮은 서적이 있다면 부디 추천부탁드립니다.

3개의 좋아요

말씀하신 것처럼, 『데리다와 비트겐슈타인』은 해설서보다는 연구서의 성격이 강하다 보니, 배경 지식 없이 읽기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최근에 제임스 스미스의 『자크 데리다』라는 해설서를 훑어보았는데, 이 책이 데리다를 굉장히 평이하게 소개해 두었더라고요. 스미스는 데리다 전문가로도 유명한 존 카푸토의 제자인 데다, 스미스 본인부터가 현재 영미 종교철학계의 중요한 인물 중 하나이기도 해서, 여러 가지 면에서 흥미롭게 읽어볼 만한 해설서인 것 같습니다.

4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