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아직 철학에 입문한 지 얼마되지 않아 매번 질문만 하게 되네요.
혹시 답해주실 선생님 계실가요?
<제일철학에 관한 성찰>에서 두번째 인과론적 증명 시작부분의 한 문단을 발췌해왔습니다. (이현복, 제일철학에 관한 성찰, 74p)
그런데, 만일 내가 나로부터 나온다면, 나는 의심하지도 원하지도 않을 것이며, 단적으로 그 어떤 것도 나에게 빠져 있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완전성들에 대한 관념들이 내 안에 있다면, 나는 그 모든 완전성들을 나에게 주었을 것이고, 그래서 내가 바로 신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혹시, 나에게 빠져 있는 완전성들이 이미 내 안에 있는 완전성들보다 획득하기 더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반대로, 나, 다시 말해, 사유하는 것, 혹은 사유하는 실체가 무로부터 출현하는 것이 이 실체의 우유성들에 불과한, 내가 모르는 많은 것들에 대한, 인식들을 획득하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려웠다는 것은 명백하기 때문이다.
-> 이 부분부터 도저히 이해가 안 갑니다. 제 나름 이해한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지각하는 신의 관념들에 포함되는 완전성은 여러가지가 있다. 예를 들면, 전지성, 전능성, 무한성, 비의존성 등등이 있다. 이 중에서 예컨대, 전지성, 전능성은 나에게 빠져있고, 무한성, 비의존성만 내(신)가 가지고 있어서 전지성, 전능성이 이미 내 안에 있는 무한성, 비의존성보다 더 획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나는 무한실체이며 제1원인이다. 제1원인이라는 것은 내가 무로부터 출현했다는 것이다. 이 어려운 것도 했는데 내가 이 무한실체의 우연한 성질에 불과한 전지성, 전능성을 획득하지 못했다는 게 말이 되냐?
이런 식으로 이해해봤는데 완전히 이상한 상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만일 내가 더 큰 저것을 나로부터 얻는다면, 적어도 나는 더 쉽게 가지게 되는 이것들을 나로 하여금 거부하지 않게 했을 것이고, 또 내가 신의 관념 안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지각하는 것들 가운데 다른 어떤 것도 거부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실 (1)그것들에서 만들어내기가 더 어렵게 보이는 것은 어떤 것도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일 (2)그것들에서 만들어내기가 더 어려운 것들이 있다면, 확실히 (3)그것들 또한 나에게 더 어렵게 보일 것이다. 만일 정말 내가 갖고 있는 나머지 것들을 나로부터 얻는다면 말이다. 왜냐하면 나는 (4)그것들에서 내 힘이 한정되는 것을 경험할 것이기 때문이다.
-> 여기서 그것들 퍼레이드가 나오네요..첫번째, 두번째 그것들은 ‘내가 신의 관념 안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지각하는 것들’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3)(4)그것들은 뭔지 모르겠습니다.
누구든지 읽어주시는 선생님들 죄송합니다. 배경지식상 모르는 것이 있어서 질문한다는 느낌보다 늘 독해력이 부족해서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해 질문하는 것 같아서요. 며칠 동안 고민해봤는데도 도저히 이해가 안 되어 질문드립니다 ㅠㅠ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