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두 대화편을 읽기 위한 2차 문헌들에 관해서

최근 들어 플라톤과 같은 고대 철학에 관심이 생겨서 오랜만에 질문 글 하나 남겨 봅니다.

플라톤은 약 4년 전에 『크리톤』을, 2년 전쯤에 『파이돈』을 읽어본 게 전부인 초심자입니다. 앞의 대화편은 그다지 감명을 받지 못했는데, 『파이돈』은 쉽게 납득되지 않는 내용들이 많았음에도 계속해서 머리에 맴도는 그런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이번에 플라톤의 또 다른 대화편을 읽어보기로 결심했을 때, 정치/법철학보다는 형이상학이나 '형상이론'에 관한 대표적이고 필수적인 대화편을 엄밀하게 읽어보고자 생각했어요.

제가 염두에 두고 있는 건 『향연』과 『소피스테스』 정도입니다. 전자에 대해서는 '사랑'에 대해 다루는 글로 알고 있고, 형상이론에 대한 관심이 아니어도 읽으며 사랑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관심가지고 있어요. 『소피스테스』는 사실 두달 전에 펼쳤다가 웬 낚시기술 얘기가 나오길래 당황해서 읽기를 중단했었는데, 좀 찾아보니까 이 '둘로 나눔'이라는 방법도 상당히 중요한 주제였더군요. 아무튼 이 대화편은 사실 후반부의 존재론 논의 때문에 읽고자 하는 겁니다.

쓰다 보니 말이 길어졌는데, 이 두 대화편을 읽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2차 문헌이 있을까요? 되도록 대화형식의 논의를 논리적이고 이론적으로 정리해 보고 싶습니다. 『향연』의 경우 최대한 영어 문헌은 피하고자 토마스 쿡시의 『플라톤의 『향연』 입문』(서광사)와만 함께하려고 하는데, 이것이 적절할까요?
그리고 『소피스테스』에 관해서는 한국어로 된 2차 문헌 중에 읽을 만한 게 보이지 않아 불가피하게 영어 문헌을 읽어보고자 하는데, 대표적인 필수 연구서로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이 후반부의 존재론 논의에 대해서는 연구자들간의 의견이 꽤나 심하게 갈리는 걸로 알지만, 최대한 원본 텍스트에 충실한 기본적인 문헌을 읽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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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피스트> 관련해서 대학원 세미나에서 제가 읽어본 2차 문헌 중에서 언급한 것과 관련된 문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록 찾아보고 취사선택 하시면 될 것 같네요.

  1. 나눔과 관련하여

L. Brown, 2010, "Definition and Division in Plato's Sophist," in Definition in Greek Philosophy, edited by David Charles, Oxford, pp.151-171.
M. E. Moravcsik, 1973, "The Anatomy of Plato's Divisions," in Exegesis and Argument edited by Mourelatos and Rorty, Assen, pp. 324-49.
Muniz and Rudebusch, 2018, "Dividing Plato's Kinds," Phronesis 63(4), pp. 392-407.
Dorter, K., 1990, “Diaresis and the Tripartite Soul in the Sophist,” Ancient Philosophy 10, pp. 41-61.

  1. 존재와 관련하여

L. Ackrill, 1971, "Plato and the Copular: Sophist 251-59," in Plato: A Collection of Critical Essays, 1: Metaphysics and Epistemology, edited by Gregory Vlastos, Springer, pp. 210-222.
J. Prior, 1980, "Plato's Analysis of Being and Not-Being in the Sophist," Southern Journal of Philosophy 18(2), pp. 199-211.
G. E. L. Owen, 1971, "Plato on Not-Being," in Plato: A Collection of Critical Essays, 1: Metaphysics and Epistemology, edited by Gregory Vlastos, Springer, pp. 223-267.
L. Brown, 1986, "Being in the Sophist," in Oxford Studies in Ancient Philosophy 4 , pp. 49-70.
H. Kahn, 2004, "A Return to the Theory of the Verb be and the Concept of Being," Ancient Philosophy 24(2), pp. 381-405.
Malcolm, 2006, "Some Cautionary Remarks on the 'Is/Teach' Analogy," in Oxford Studies in Ancient Philosophy, 31, pp. 281-96.

  1. 운동과 정지

C. D. C. Reeve, 1985, "Motion, Rest, and Dialectic in the Sophist," Archiv Für Geschichte der Philosophie 67(1), pp. 47-64.
Politis, V., 2007, “The Argument for the Reality of Change and Changelessness in Plato’s Sophist(248e7-249d5),” New Essays on Plato (ed. by Hermann), pp. 149-175
Wiitala, 2018, "The Argument against the Friends of the Forms Revisited: Sophist 248a4-249d5," Apeiron 51(2), pp. 171-200.

  1. 추천 받은 한국 논문 (저는 안 읽어봄)

양문흠 , 1992, <소피스트편에서의 존재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기준의문제 철학연구 >, <<철학연구>> 30, pp. 195-222.
최화, 2004, <<<소피스트>> 편의 완전한 존재 철학연구>, <<철학연구>> 64, pp. 95-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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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krill 1957 요약문은 제가 예전에 올린 적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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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