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올라온 철학 강의, 김영건 선생님과 이기상 선생님의 블로그,
그 외 한국어로 된 논문이나 학자들의 연구서, SEP 등를 도구 삼아
미약하지만 철학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kocw를 통해 고대 그리스와 스콜라 철학의 개괄 강의도 들었고요.
또 근대도 같이 출발하는 게 좋을 듯싶어, 성찰도 동시에 잡았습니다.
현재는 플라톤과 데카르트의 1차자료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강의들도 조금씩 듣고 있고요.
또한 공부를 하는 와중에 논리학도 공부하는 편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기호논리학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하고 있어요.
이 지점에서 방향성에 대한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제가 보는 논리학 강의는 논리학 공부가 필요한 학부생을 위한 강의입니다.
일단 논쟁의 여지가 있는 지점들에 대한 논의는 당연히 다루지 않고,
보편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논리학을 수업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의 수학처럼 말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학생들에 비해 시간에 쫓기는 상황은 아니다 보니
조금 천천히, 그리고 어느 정도 짚어가며 공부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목표를 놓고 공부할 때, 제가 참고할 수 있는 공부 자료를
추천 받고 싶습니다. 2차자료는 오히려 뭐가 뭔지 모르겠더라고요ㅠㅠ
----------주로 공부하고 싶은 내용은 이런 것들입니다----------
"모든 가능한 세계에서 참인 명제가 필연적 참이다."
: 강의는 앞서 정의한 '필연적 참'에 해당되는 명제를 실용적으로 분류하고
솎아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저는 추가로 공부하고 싶은 게 있습니다.
예를 들면...
Q1. '필연적 참'은 미리 합의된 개념을 순환하여 표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결과물인가? 수학에선 분명 공리계를 바꿀 수 있고... "A는 B이다"라는 논증의 A가 B의 다른 표현이라면 그것 역시 정의된 것이므로 순환 아닌가...?
Q2. 만일 '필연적 참'이 특정 체계 내에서만 가능하다면 모든 가능한 세계에서 참이라는 건 무슨 의미일까...
Q3. 논리적 구조와 수학적 구조 역시 합의를 통해 정의를 만들고, 그 정의 속에서만 작동되는 프로세스인가? 논리적 참과 수학적 참은(아직 둘이 무슨 차이인지는 모르겠지만) 모든 가능 세계에서 참인가?
Q4. 논리적 참이면 필연적 참이라고 하는데 도대체 왜...? 논리적 참은 논리적 참에서 마무리 될 수 밖에 없지 않나?
Q5. 수학과 논리가 인식보다 앞서 존재할 수 있나? 그게 모든 가능 세계에서의 필연적 참이 될 수 있나? 그냥 인식 이후에 생긴 체계 내에서만 필연적인 게 아닌가?
Q6. 필연성이라는 것은 우리 경험과 독립적으로 그 상황 자체가 가능하다는 말인데... 근데 그 상황 자체가 가능한 게 아니라, 논리적 규칙을 근거로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것이라면 그 지점에서 이미 우리는 필연적일 수 없는 거 아닌가?
모든 언어로 하는 행위는 필연적 참을 밝힐 수 없는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이 꼬리를 물면서 드는데, 마땅히 질문만 생기고
그것을 뚫어가면서 공부하기엔 제 지식이 0에 수렴하더라고요
그래서 논리학에서 가장 기초적인 토대에 대한 논의가 담긴
2차자료를 같이 공부하고 싶습니다.
이 주제에 어울리는 작품이 있다면 알려주심 감사합니다!!!
영어자료면 훨씬 더 좋습니다. (너무 비싸...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