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을 찾아볼 때 좀 공신력 있고 괜찮은 논문들을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 다들 어디를 사용하시나요 ? 저는 학부생이라 공짜로 볼 수 있는 dbpia를 사용하고 있는데, 분명히 관련된 논문 데이터베이스가 더 많을 것 같은 주제인데도, 잘 안 나와서 혹시나 해서 여쭤봅니다 ~
(1)
영문 논문은 보통 내가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서 명망 있어 보이는 저자 - 그 저자가 투고한 저널이나 인용한 글들 - 다시 거기 나오는 저널이나 글..
이런 형태로 나아갑니다.
국문 논문도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통상 좋은 논문은 좋은 지도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감사합니다 저도 그런식으로 파봐야겠네요 !!
영어 논문은 Philpapers에서 ‘pro authors only’와 ‘Journal filter: Most popular’를 활성화해서 필터링합니다. 중요한 논문들을 잃게 될 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필터링을 하면 대략 전문 철학자들이 참조할 만한, 신뢰 가능한 논문들로 검색 결과가 좁혀집니다.
국문 논문의 경우에는 유사한 지름길이 없는 것 같습니다. @Mandala 님의 ‘지도‘ 방법도 그다지 잘 통하지 않는데, 국내 저자들이 국문 논문을 참조하는 경우가 아주 적은 탓입니다.
지금은 부득이하게 저도 국문 논문을 거의 참조하지 못하는데요, 국문 논문을 많이 읽을 적에는 저자의 소속이나 저자의 다른 논문들을 확인해 가며 읽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이건 좋은 습관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학교 도서관에서 학술자 연구지원 등의 이름으로 서지 데이터베이스나 프로그램 등을 많이 제공합니다. 혹은 관련 교육도 주기적으로 이뤄지니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 논의를 정확히 이해하려면, 한글 논문도 읽을 때 한 문장씩 뜯어보아야 하는데, 영어 논문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ㅋㅋㅋㅋ 혹시 조언 좀 주실 수 있나요 ? 영어 공부는 어떻게 하시나요 ???
답변 감사합니다 ! 혹시 논문용 ? 영어 공부는 어떤식으로 하셨나요 .. 기본적인 영어 독해력은 있는데 논문 읽으면 어지러울 것 같아서 질문 드립니다 ㅋㅋㅋ
(1)
다른 특별한 방법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그냥 읽는거죠 뭐..
제 기억으로는 영어공부 방법이 이것저것 올빼미에 올라왔던 것 같은데 한번 검색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1)
저도 이런 적이 있었는데, 고치게 된 계기가 Trenton Merricks 였네요. 처음 들어보는 대학 소속 교수라고 해서, 그렇게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을 안 했는데 지금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형이상학자 중 한 명이네요.
+) 지금 다시 찾아보니 University of Viginia네요? 직급이 Common Wealth Professor인데, Professor, Common Wealth 를 쓴 다음에 대학 이름을 써서 대학 이름이 "Common Wealth University of Virginia" 인 줄 알았네요 ㅋㅋㅋ 뭐... 일단 편견은 고쳤으니 이득인 걸로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