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궁금한 것을 먼저 요약하면, '게임'과 관련하여 철학적으로 고찰한 책이나 논문을 찾고 있습니다.
제가 말한 '게임'은 80년대 이후부터 등장한 디지털 매체, 가상현실로서의 게임을 의미합니다. (오락실, 콘솔게임, PC/모바일 온라인 게임)
아무래도 저는 게임의 구조를 설계하는 일을 하다보니 게임 참여자, 즉 인간의 근원적 동기에 관심이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게임에서는 '성장', '경쟁', '보상'이라는 세개의 축으로 돌아가며 껍데기만 바뀌는 형태가 많구요.
하지만 이는 제가 보기에 심리학, 사회학적인 요인으로 보입니다.
한 때 붐이 일었던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도, 현실에서 발현하지 못한 욕구를 채우기 위한 공간으로서 심리학적, 경제학적으로 접근하는 글들은 좀 본 기억이 있습니다.
또한 게임보다 더 큰 범주인 '놀이'를 철학적/미학적으로 바라본 책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놀이와 함께한 인류의 역사가 더 길기 때문이겠죠.
관련 유명 서적인 하위징아의 '호모 루덴스', 라프코스터의 재미이론, 로제 카이와의 '놀이와 인간'을 오래 전에 읽은 기억이 있고, 최근에는 '놀이하는 인간의 철학', '게임: 행위성의 예술'도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영어 원서도 괜찮으니 관련해서 잘 아시는분의 답변을 기다립니다.
'게임'과 관련하여 철학적으로 고찰한 책이나 논문이 있는지? (오락실, 콘솔, PC/모바일 온라인 게임)
아니면 매체가 변했을 뿐 게임을 구성하는 놀이의 본질(현실과 단절되고, 규칙이 있고, 반복한다.)은 변하지 않았다고 볼 수도 있을까요?
몇년 전에 컴퓨터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연구를 진행한 것이 있어 공유해봅니다. 본 텍스트 자체는 학부생들이 중심이 된 연구회라 참고할 것이 아주 많지는 않겠지만, 연구 당시 최신 국내외 컴퓨터 게임 관련 논의들을 많이 참고했어서, 전반적인 맥락이나 참고 문헌부를 참고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번 항목에 대해서는 로페스의 재즈의 비유가 참고가 되지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