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과학부 저학년 수준(미적분학, 미분방정식, 선형대수학, 정수론, 집합론 등)은 예전에 배운 상태인데, 혹시 읽을만한 수학사 관련 서적이 있을까요?
4개의 좋아요
어떤 수학사를 알아보고 싶으세요?
유명한 원서는 John Stillwell의 "Mathematics and Its History"가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한 강의도 있습니다. 저는 다 볼 수는 없었지만, 참고용으로 아주 유익했네요.
존 스틸웰의 다른 수학사 책들도 좋다고 하니 훑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양 수준에서는 모리스 클라인의 "수학의 확실성"이 있고, (저는 어려워서 중도포기했지만) 임레 라카토스의 "증명과 논박: 수학적 발견의 논리"라는 책도 가르쳐주는 바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6개의 좋아요
철학으로 비유하자면 에띠엔느 질송의 <중세철학사>나, 미술로 비유하자면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와 같이, 고대 시대에서부터 현대까지 각 시대의 인식론적 배경과 그 시대의 수학적 개념들을 연관지어 서술하는 책이면 좋겠습니다.
다만 제가 수학사의 '방법론'에 대해서 아는 것이 전무하여, 상술한 내용이 수학사와 관련하여 적절하다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위의 수학사 책은 문명과 수학의 관계를 강조했다고 하네요.
위의 수필(에세이)집은 수학사의 방법론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이 책들을 읽진 않았고, 스프링어링크에서 수학사 책을 찾고 골랐습니다.
1개의 좋아요
수리과학부 재학 중이신 지인께 모리스 클라인의 <수학사상사>를 추천받아 여기에 공유합니다!
4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