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 우파에 대한 책이 있을까요?

헤겔 좌파는 포이어바흐나 마르크스, 슈티르너 책이 번역되었는데 헤겔 우파에 관한 책은 들어본 게 없네요.

혹시 헤겔 우파에 대해 다룬 책이나 중요한 인물이 있을까요?

1개의 좋아요

제가 과문한 탓에 단행본으로 나온 책은 잘 모르겠고, 이미 찾아보셨겠지만 아래 내용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개의 좋아요

저도 예전에 '도대체 헤겔 우파는 어디에 있는거야?'라는 궁금증이 생겨서 이것저것 찾아본 적이 있는데 찾아보니 이런 발췌문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헤겔 우파라고도 하는 정통파는 헤겔 만년의 방식을 따랐다. 그들은 헤겔의 종교관을 프로테스탄트 기독교와 화해시켰으며 (『법철학』에서 표현된) 프로이센 국가에 대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견해를 받아들였다. 이 보수적 헤겔주의 학파는 주요 사상가를 한 명도 배출하지 못했으며 ... 급격히 쇠퇴하여 1860년대가 되자 독일에서 완전히 사라졌다. ... [반면 청년헤겔학파, 또는 헤겔 좌파로 알려진 이들은] 헤겔을 대하는 이들의 태도는 칸트를 대하는 헤겔의 태도와 같았다. 헤겔은 칸트의 물자체 학설이 칸트 자신의 철학에 담긴 급진적 의미를 관철하지 못한 실패작이라고 여겼는데, 헤겔의 제자들 또한 헤겔이 기독교, 프로이센 국가, 그 시대의 전반적 상황을 받아들인 것을 두고 헤겔 자신의 철학에 담긴 급진적 의미를 관철하지 못한 실패작이라고 여겼다.”
출처: 피터 싱어, 노승영 역, 『헤겔』, 교유서가, 2019, (Peter Singer, Hegel: A Very Short Introduction,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위의 내용과 별개로 피터 싱어가 쓴 저 책 자체는 개인적으로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애초에 입문서로 매우 짧게 쓰인 시리즈의 일환이라 하더라도 지나치게 설명이 소략합니다. 피터 싱어라는 인물의 명성이나 VSI 시리즈의 전반적인 퀄리티에 비해서나 유독 VSI 헤겔 편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4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