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초보가 질문 드립니다. 철학적 분석(분석철학의 철학적 활동)의 유의미성 등을 주제로서 논한 저명한 논문을 아실까요?

학계에 내야 하는 철학 글을 썼는데, 저것을 못 찾아서 레퍼런스가 미완의 공백으로 남아 있습니다...

혹여 알고 계시는 분이 있다면 귀띔 부탁드립니다ㅜㅜ

분석철학이 사용하는 방법의 정당성에 대한 질문인 것 같네요.

철학에 대한 철학을 수행하는 metaphilosophy가 답을 줄 것 같습니다. 이중 철학적 방법론에 대한 논의가 주된 Timothy Williamson의 The philosophy of philosophy를 추천합니다.

https://www.wiley.com/en-us/The+Philosophy+of+Philosophy%2C+2nd+Edition-p-9781119616672

이 책을 못구하시더라도 metaphilosophy나 philosophical method로 SEP에 검색하시면 원하시는 수준의 자료가 나올 겁니다.

1개의 좋아요

와 대박입니다...... 너무나 감사드려요-!!

"초보자"라고 하셨는데 학계에 내야 하는 글을 썼다고 하시니, "초보자"가 겸손의 표현이신지 아니면 정말로 이 분야에 대해서 거의 처음 접하시는 건지 감이 잘 안 오네요.

윌리엄슨 책이 메타철학 논의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긴 합니다만 초보자에게 추천하기에는 다소 꺼려집니다. 윌리엄슨의 입장은 언제나 그렇듯 굉장히 독특하고, 그 독특한 입장을 정당화하는 과정에서 꽤 많은 기존의 입장들에 대한 평가와 논리적 도구들을 사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저도 이 분야는 그냥 지나가다 보기만 한 거라 어떤 책이 좋다 추천하긴 어렵지만, 쇠렌 오버가르(Soren Overgaard)가 쓴 <메타철학이란 무엇인가>에 관련된 내용이 실려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윌리엄슨이 쓴 것 중에서는 The Philosophy of Philosophy 말고 Philosophical Method라고 A Very Short Introduction 시리즈로 나온 책이 있는데 이걸 참고해보셔도 좋을 겁니다. (해당 책의 구판 제목은 Doing Philosophy이고 유튜브에 찾아보면 베이징 대학교에서 줌으로 강연한 영상이 올라와있습니다)

2개의 좋아요

오오... 넘나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