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으로 aesthetic of judgement 수업을 듣는데 understanding imagination desire taste categoric 요런 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거 같습니다.. 책좀 추천해주실수 있나요.. an introduction to kant's aesthetic 읽어봤습니당
사실, 위의 설명만으로는 정확히 어떤 부분에서 이해가 부족하신 것인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철학에서는 동일한 개념이라도 맥락마다 의미가 조금씩 달라지다 보니, 특정 개념만을 따로 떼어 놓고서 소개하는 책들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아마 칸트의 미학에 대해 다루는 수업 같아 보이는데, 칸트에 대한 좋은 입문서로 오트프리트 회페의 책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의 책에서 '판단력 비판' 부분을 찾아보시면 도움이 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위에서 말씀하셨듯 무엇을 모르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셔야 도와드릴 수 있겠는데요, 칸트의 취미판단 이론에 한정한 질문이라면 말씀하신 벤첼의 책이 가장 좋으니 책 뒤에 정리된 용어 해설을 다시 숙독한 뒤에 『판단력비판』에 관한 아래의 SEP 항목 중 2절 'aesthetics 부분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https://plato.stanford.edu/entries/kant-aesthetics/#Aest
칸트 비판철학의 용어 자체가 문제라면 칸트 렉시콘을 참조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 칸트사전』도 좋지만 한국어 책을 구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캠브리지에서 나온 영문판 렉시콘, De Gruyter에서 나온 독어 렉시콘도 있고요.
칸트와 함께 현대의 미적 판단 이론을 포괄해 다루는 수업이라면 다음의 항목에 관련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https://plato.stanford.edu/entries/aesthetic-judgment/
칸트의 disinterested universal purposiveness modality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를 통해 judgement of taste..?? 를 정당화(?) 하는 그런 과정을 알아야 하는데 용어적인 부분이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imagination 하고 understanding 이 정확히 뭔지 이해가 안가요.. 제가 영어로 처음 공부해봐서..
차라리 영어 원문을 긁어오셔서 나는 이걸 이리 생각하는데 왜 그리 되는지 모르겠단 식으로 질문하시면 더 원하시는 답을 빨리 얻을 수 있을것 같아요!
더 질문을 좀 더 좁혀보심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