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관련 논문에 대해 자문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일전에 셸링 관념론 관련하여 큰 도움 받았습니다.

지난번에 못한 제 소개를 드리자면, 해외서 철학 전공 중인 학부생입니다. 현재 개인적으로는 칸트 제1비판에 중점을 두고 공부 중에 있습니다. 재밌고 어렵고 재밌어요!

그런데 칸트 해석에도 갈래가 있다더군요? 언뜻 들은 바로는 동향상 분석철학적 해석이 강세인 듯 합니다만 저는 전통(?) 형이상학적 해석을 통한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때문에 철학사에도 큰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할 게 많아서 머리가 아파요..)

이러한 흐름이다~ 라는 정도만 알지 사실 내밀한 사정은 모를 뿐더러 국내 학계 동향은 전혀 몰라서 제가 참고할 만한 논문이 있다면 알려주십사 하고 도움 요청드립니다!

이건 논외인데,
최근에 각양각색 언어로 공부하려니 뇌에 과부하가 크게 와서 신체적으로 증상이 좀 있었는데요(몸살+두통+어지러움), 여기 계신 선생님들께서는 뇌가 정상적으로 가동이 안 될 때 어떻게 해결하시는지 혹은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팁이 있는지 여쭤봅니다.

2개의 좋아요

해외면 영어로 텀페이퍼 쓰셔야할텐데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일단 SEP 부터 시작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동향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놓은 SEP가 있습니다:

https://plato.stanford.edu/entries/kant-transcendental-idealism/

그리고

이 부분은 저혈당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공부할 때 뇌에서 포도당을 많이 쓰거든요. 그 때는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하거나 단 거를 먹으면 해결됩니다 (건강상으로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2개의 좋아요

답변 감사합니다.

비영어권이라 학부 과정 중에서는 영어 작문은 크게 요구되지 않지만 틈틈이 연습해두려 합니다!

아마 다른 글에 남기신 코멘트 중 영어 라이팅 관련 자료 링크가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향후 해당 자료로 공부해야겠다고 생각 중에 있습니다 ㅎ.. 좋은 자료 감사해요.

1개의 좋아요

전통적 해석이라면 독일 관념론의 맥락 안에서 칸트를 다루는 경향을 말씀하시는 거겠죠? 그렇다면 프레더릭 바이저의 저작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성의 운명: 칸트에서 피히테까지의 독일 철학』이나 German Idealism: The Struggle against Subjectivism, 1781–1801 같은 책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분량이 방대하고 그만큼 디테일하지만 재미있고 잘 읽힙니다. 주로 어떤 언어로 읽으시는지 모르겠지만 영어로 쓰는 저자이고, 한국어 번역본도 꽤 나와 있습니다.

2개의 좋아요

답변 감사합니다!

영문판 pdf는 바로 구해지네요! 재밌다고 하시니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