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글쓰기 링크들

예전에 영어 글쓰기 관련해서는 관련 포스팅들을 몇 개 올렸었죠. 결국 Williams - Style: Toward Clarity and Grace를 읽고 잘 써진 영어책 (예: 조지 오웰) 들을 읽으라는 것이었습니다. 이거는 영어 글쓰기 전반에 대한 것이었고, 이번엔 영어 철학 에세이에 대한 링크들을 몇 개 찾았네요 (정확히 말하면 찾은 건 아니고, 형이상학 교수님이 코스 웹사이트에 올리셨네요.). 특히 두 번째 사이트는 처음 보는데 여기서 이런 저런 표현에 대해서 또 배우네요. 또 여기 없는데 좋은 링크들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좋겠네요.

+) 교수님이 따로 남기신 코멘트 중 하나는 다시 쓰기입니다. 한 번 에세이를 쓰고 나서, 하루 이틀 지나서 그 에세이를 보게 되면 안 맞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그때 그 에세이의 안 맞는 부분만 살짝 고치지 말고 다시 쓰라고 하시더군요. 이 조언은 제가 예전에 들었던 조언이고,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중인데, 아주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텀페이퍼 같은 경우는 버전 10을 넘어가는 경우도 허다하더군요). 처음 이 조언을 들었을 때에는 할 일도 너무 많아지는 것 같고, "굳이 왜?"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몇 번 하다보니깐 확 느는 게 느껴지더군요. 안 그래도 예전에 들었던 조언 중에 가장 도움이 됐던 조언인데, 다시 한 번 보게 돼서 이것도 공유합니다.

11개의 좋아요

이전에도 Style: Toward Clarity and Grace를 공유해주신 것을 읽고 책을 구입해서 보았었는데, 글쓰기에 큰 도움이 되어 교수님들이 글이 훨씬 좋아졌다고 평해주셨었습니다. 좋은 자료 공유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윌리엄스 홍보대사 (?) 로써 뿌듯하군요. 근데 @notorious 님 학부 입시 중이신 거 아니었나요? 이미 대학교에 다니시는데 리버럴 아츠로 편입 준비를 하시는건가요?

1개의 좋아요

아직 학부 입시 중입니다! 원서 접수는 전부 끝나고 결과만 기다리는 중인데 미국에 아는 교수님들이 조금 계셔서 꾸준히 글 쓰고 어떤지 여쭤보고 있습니다 ;)

1개의 좋아요

아, 역시 윌리엄스는 다르군요 (미국 대학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에게 말씀드리자면, 웬만한 아이비리그급은 됩니다. 다만 인지도가 낮은 이유는 대학원이 없기 때문입니다. 조지아 주립대, 위스콘신-밀워키가 박사 없이 석사에 집중을 한다면, 윌리엄스는 대학원 없이 학부에만 집중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일 철학 에세이 쓰시는데 교수님께 매번 보내기 부담스럽다면 제게 보내셔도 됩니다. 실제로 철학과에서 학생들끼리 에세이 코멘트해주는 일은 굉장히 잦거든요. 저도 제 친구들에게 코멘트 많이 받으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제가 교수는 아니지만, 그래도 교수님들보다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할 수 있으니, 그래도 어느 정도는 도움 드릴 수 있지 않을까요?

2개의 좋아요

감사합니다! 안타깝게도 윌리엄스는 떨어져서 그냥 다른 아이비 학교들로 나머지는 지원했습니다..ㅠㅠ 도움 주실 수 있다니 감사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