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현대 인식론』, 제1장 요약

제1장 지식의 여러 유형들

그림 1. 지식의 유형

인식론에서 다루는 지식은 어떤 유형의 지식인가? 먼저 지식의 여러 유형을 살펴보자.

(1) 나는 자전거를 탈 줄 안다.

(2) 나는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안다.

(3) 나는 철호를 안다.

(4) 영수는 여자를 안다.

(1)은 '나'가 어떤 능력이 있음을 말한다. 이런 지식을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라고 한다. 절차적 지식을 갖기 위해서는 그 지식에 대한 정보를 떠올릴 필요도 없고, 그런다고 해서 절차적 지식을 갖는 것도 아니다. 한 사람이 절차적 지식을 갖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행위 혹은 인식 체계가 절차를 수행하기에 적절하도록 조직되어hard-wired 있으면 된다.

반면, (2)와 같은 지식은 어떤 정보가 마음 속에 떠올라야 한다. 마음 속에 떠오름을 표상이라고 하며, 이런 지식을 표상적 지식이라고 한다.

(3)의 '안다'는 특정인에 대한 친숙함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런 친숙함은 표상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으로 환원될 수 있다. '철호를 안다'는 것은 '철호'를 표상할 수 있으며 동시에 '철호'와 '철호'가 아닌 사람을 구분할 능력이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4)와 같은 문장은 '영수'가 여자와 신체적 경험을 가졌음을 의미할 수 있다. 이 경우의 '안다'는 체험적 지식이라고 한다. 체험적 지식은 표상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으로 환원될 수 없다. 왜냐하면 체험적 지식은 정보의 표상이나, 절차를 수행할 능력과는 상관없이 체험의 여부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다른 유형의 지식이 있을 수 있겠으나 여기까지만 알아보도록 하자. 전통적으로 인식론에서 관심하는 것은 표상적 지식이며 본서에서도 표상적 지식에 논의를 한정한다.

표상적 지식은 흔히 경험적 지식empirical knowledge과 선험적 지식a priori knowledge으로 나뉜다. 경험적 지식은 경험에 의하여 얻어지는 지식을 말한다. 그중에서도 지각(시각, 촉각, 청각 등)에 의하여 얻어지는 지식을 지각적 지식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자연과학의 법칙들은 지각적 지식이 아닌 경험적 지식이다. 그러한 법칙들의 내용은 지각에 주어지는 것을 넘어서지만, 부분적으로는 감각 경험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경험적 지식을 다른 표현으로 후험적 지식a posteriori knowledge이라고 부른다.

경험적 지식은 경험에 의존하여 얻어지는 반면, 수학이나 논리학의 지식들은 경험에 독립적이다. 이러한 지식들은 이성에 의하여 산출된다고 생각하여 이성적 지식이라고 부른다. 이성적 지식은 선험적 지식a priori knowledge이나 초월적 지식transcendental knowledge이라고도 부른다.

경험적 지식과 이성적 지식을 후험적 지식과 선험적 지식으로 부르는 것은 양자간의 우선성을 내포한다. 선험적 지식이 후험적 지식에 우선하고 그것의 근거 역할을 함을 전제하기 때문이다. 반면 양자를 경험적 지식과 초월적 지식으로 부르는 것은 우선성을 내포하지 않는다. 초월적이란 단순히 경험과 독립적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경험적 지식과 이성적 지식의 구분은 철학의 전통적인 존재론적 이분법에 기인한다. 세계는 가변적 측면과 불변적 측면이 있으며, 각각이 경험과 이성을 통해 파악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성이 선험적 지식을 어떻게 산출하는지에는 의문이 남는다. 한 판단이 지식이 될 수 있는가는 그 판단의 과정에 의존하는데, 선험적 판단은 그 판단의 배경을 이루는 인지 과정이 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그것이 과연 지식이 될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논의하기 어렵다. 나아가 선험적 지식이 가능한지조차 논의하기 어렵다.

표상적 지식 중에는 도덕적 지식도 있다. 비인지주의non-cognitivism 또는 정의주의emotivism에 따르면, 도덕적 언명은 단지 주관적인 정서의 표현에 불과하다. 이럴 경우, 도덕적 판단은 세계에 관한 정보로서의 지식이 될 수 없다. 반면 직관주의intuitionism에 따르면, 도덕적 지식은 도덕적 직관에 의하여 파악되는 것이다. 이럴 경우, 선험적 지식과 마찬가지로 도덕적 직관의 판단 과정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문제가 있다. 나아가 도덕적 직관은 이성적 능력인 동시에 도덕에만 적용되는 특수한 능력일 텐데, 이러한 능력의 존재 자체가 가능한지 의심스럽다.

위에서 보았듯 선험적 지식과 도덕적 지식은 인지 과정이 알려지지 않았기에 그것이 과연 그리고 어떻게 가능한지를 논의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서에서는 논의를 경험적 지식에 제한한다. 그리고 경험적 지식에도 명제적 지식과 비명제적 지식(시각 자료 그 자체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명제적 지식에 초점을 맞춘다.


[[1]]선험적 지식과 도덕적 지식은, 그것이 가능하다면, 명제적 지식일 것이라고 김기현은 적는다.

3개의 좋아요

(1) 굉장히 흥미로운 분류법이네요.

통상 지식(knowledge)를 이렇게 포괄적으로 개괄하는 내용은 잘 없는데 재미있네요. (대체로 여기선 표상적 지식 혹은 명제적 지식이라 하는 것을 "지식"이라 하고 넘어가곤 하죠.)

다만 몇 가지 분류/용어 선택에 있어서 특정 철학적 입장을 가정하고 있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

절차적 지식이라는 표현은 독특하네요. 인식론쪽보다는 인지과학쪽에서 자주 보던 표현인데, 아마 저자가 그쪽 문헌에 익숙한듯합니다.

(3)

이 부분은 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절차적 지식 (혹은 know how)와 체험적 지식(이라 하지만 이 부류의 지식을 꼼꼼히 논의한 경우늗 좀 드물긴하네요.)은 모두 어떤 것을 하는 능력(ability)라고 한다면, 둘이 같다 주장할 수도 있어 보이거든요.
(나아가 표상적 지식 역시 무언가를 구분하는 것, 이라 주장하면 다 동일한 것으로 환원이 가능하죠.)

(4)

나아가 표상적 지식이라는 명칭은 요즘와서 쓰기에는 좀 위험해보입니다.

아무래도 "표상"이 특정한 형이상학적/심리철학적/언어철학적/인식론적 입장과 밀접하게 쓰이다보니, 보다 중립적인 뉘앙스를 가진 표현을 써서, 논의를 보다 중립적인 범위에서 하고자하는게 오늘날 방향성 같습니다.

(5)

아마 이런 이론에 기반한 분류학적 논쟁을 피하기 위해, 특정 지식의 분류를 어떤 "패러다임 케이스"로 제시하는게 요즘 트렌드처럼 보입니다.

마치 뱀이 파충류의 패러다임 케이스이다, 라고 부를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다만 뱀의 특성이 곧 파충류의 특성이라는 뜻은 아니죠. 그렇지만 뱀에 대한 논의는 대충 다 파충류에 대한 논의와 부합한다...이런 느슨한 관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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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맞습니다. 요약문이라 적진 않았지만 본문에서는 '이러한 종류의 지식을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절차적 지식이라고 부른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3) 이 부분은 지적하신대로 제가 요약을 잘못한 것 같습니다. 본문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었습니다. (21p)

체험을 갖는 것에 일정한 행위 능력 또는 일정한 표상적 지식이 필수적으로 동반되지 않으며, 절차적 지식 또는 표상적 지식이 동반될 경우에도 이는 체험의 결과이지 그 체험 자체를 이루는 것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1), (4), (5) 책에서 소개된 지식의 분류를 엄격한 분류로 받아들이는 것은 지양하라는 말씀이시지요? 공부가 짧아서 패러다임 케이스라는 게 잘 이해가 가진 않았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덕분에 요약을 다시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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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네. 예컨대 (1) 나는 자전거를 탈 줄 안다 = 절차적 지식/노하우의 예시(패러다임 케이스)라는 점, 따라서 노하우에 대한 여러 설명들이 이 사례에서 잘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 (또한 잘 적용되지 않으면, 노하우에 대해 제시된 이론을 조정해야 한다는 점) 등등은 이제 책에 있는 내용을 잘 흡수하시면 되지만,

절차적 지식 - 체험적 지식이 "무슨 기준을 가지고 엄격히 구분된다."라는 논의는 논의의 여지가 있다, 정도입니다.

(2)

이 부분은 사실 주저리주저리 적어놓은 것이라서 잘 이해가 안 가는게 당연한 듯합니다. 그리고 이 논의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전혀 아닌지라, 그냥 이런 말도 있구나 하고 넘어가심 될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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