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후설의 현상학을 모르다 보니까 아도르노가 『미학 이론』에서 뜬금없이 후설을 비판하는 이유를 알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다음 구절은 아도르노의 『미학 이론』에서 「자연미」 챕터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Derlei Fluktuationen in der Erfahrung des Naturschönen verwehren jeglichen Apriorismus der Theorie so durchaus wie die Kunst. Wer das Naturschöne im invarianten Begriff fixieren wollte, geriete in Lächerlichkeit wie Husserl, wo er berichtet, daß er ambulando das frische Grün des Rasens wahrnimmt. Wer vom Naturschönen redet, begibt sich an den Rand der Afterpoesie.
자연미 경험에서 그러한 동요는 예술이 그러한 것처럼 이론의 어떠한 선험주의도 거부한다. 자연미를 불변하는 개념에 고정시키려고 했던 사람은 걸으면서 잔디의 신선한 녹색을 지각한다고 보고하는 후설과 같이 웃음거리가 되었다. 자연미에 대해 얘기하는 사람은 엉터리 시 근처로 간다.
여기서 아도르노가 언급하는 후설 텍스트는 비교적 분명합니다. 후설의 『이념들』 '§88. 실제적이고 지향적인 체험 구성요소들. 노에마'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Angenommen, wir blicken mit Wohlgefallen in einen Garten auf einen blühenden Apfelbaum, auf das jugendfrische Grün des Rasens usw. Offenbar ist die Wahrnehmung und das begleitende Wohlgefallen nicht das zugleich Wahrgenommene und Gefällige.
우리가 만족감을 갖고 정원에서 꽃피는 사과나무를, 잔디의 청년 같이 신선한 녹색 등을 본다고 가정하자. 분명히 지각과 그에 수반하는 만족감은 지각된 것과 만족감을 주는 것이 아니다.
국역본에서 해당 내용은 각각 아도르노, 『미학 이론』, 홍승용 옮김 (문학과지성사 1997), 119쪽; 후설, 『순수 현상학과 현상학적 철학의 이념들』, 최경호 옮김 (문학과지성사 1997), 334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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