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윤리학의 목차
제1부: 신에 대하여
실체, 속성, 양태 등 스피노자의 형이상학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제2부: 정신의 본성과 기원에 대하여
스피노자의 심리철학 혹은 인식론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제3부: 정서의 기원과 본성에 대하여
인간 본성으로서의 코나투스(conatus), 그리고 코나투스의 증감을 나타내는 정서(affectus)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제4부: 인간의 예속에 대하여 또는 정서의 힘에 대하여
자기보존을 위한 인간의 노력이 외적 원인에 의거한 수동적 정서에 의해 방해받는다는 점이 논증되고, 이 수동적 정서를 극복하기 위해 이성을 따라 살아야 한다는 점이 논증된다.
제5부: 지성의 역량에 대하여 또는 인간의 자유에 대하여
우리의 수동적인 정서를 극복하고 신의 지적 사랑에 도달하는 방법이 논의된다.
2. 윤리학의 주요 용어
1) 정의(definitio)
정의는 실재적 정의와 명목적 정의로 나뉘는데, 실재적 정의는 존재자의 본질을 표현하는 규정인 반면, 명목적 정의는 용어의 의미를 표현하는 규정이다.
2) 공리(axioma)
공리는 별도의 증명 없이 참으로 승인되는 명제이다. 『윤리학』에서 공리란 사물들에 대한 존재론적 및 인식론적 원리를 나타낸다.
3) 공준(postulatum)
공준 역시 별도의 증명 없이 참으로 승인되는 명제이다. 그러나 공준은 공리와 달리 특정한 한 한 영역 내에서만 유효하다.
『윤리학』에서는 총 8개의 공준이 등장하는데, 이는 모두 인간 신체의 논의와 관련하여 『윤리학』 내에서 미처 증명될 수 없었던 자연철학적 정리들이다.
4) 정리(propositio)
정리는 증명을 통해 그 참이 입증된 명제이다.
5) 따름정리(corollarium)
따름정리는 정리로부터 증명되는 정리이다.
6) 주석(scholium)
주석은 기하학적 증명만으로는 논의의 이해에 불충분하다고 생각될 때 덧붙여지는 보충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