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나는 유교와 기독교와 불교의 교리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개인의 사특한 마음에서 벗어나 더 넓고 보편적 시야에서 보고 느끼고 체험할 것을 제안한다.(단순히 보자면 유교는 도심을, 기독교는 내가 아니라 예수가 살기를 바라며, 불교는 대자비심을 말한다. 강조점에 있어 디테일이 다르며 이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나아가 이들은 이러한 보편적 시야와 특정한 도덕적 가치를 연결시킨다. 유교는 인을 말하고 기독교는 사랑을 말하며 불교는 자비를 말한다. 어떻게 표현하든 결국 실천적 층위에서 볼 때 핵심은 서로 비슷하다. 즉, 모든 가르침은 서로 아끼며 조화롭게 잘 살기를 희망한다.
그런데 이러한 실천의 지위를 이론적으로 논할 때, 그 원천이 리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며, 신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며, 법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잘 살자는 희망의 근거를 마련하고 설명하는 방식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역사는 이러한 차이 때문에 여러 종파들이 피를 흘리며 싸워왔음을 잘 증언하고 있다. 얼마나 우스운 일인가?
물론 이론은 중요하다. 이론에 대해 공부하고 사색할 때 우리는 타자와의 관계 안에서 더욱 적절하게 조화와 번영을 이끌어내는 여러 실천을 수행할 수 있다. 적어도, 나는 그런 사례가 많다고 생각한다. 전통과 교리를 잘 갖춘 종교집단에서 교육받고 기도하는 것은 좋은 삶을 사는 한 방법이리라 인정한다.
그러나 이론을 실천보다 앞세우게 되면 서로 아끼며 조화롭게 살라는 가르침보다 언어적이고 율법적인 측면에 매몰되기 쉽다.
"진정한 기독교인이라면, 사랑을 실천하되 그 원천인 신을 믿어야 한다. 무엇보다 신이 우선이다. 믿음없이 사랑을 실천한다고 구원받을 수 없다는 엄중하고 무서운 선언이 그것을 잘 보여준다. 어떤 믿음인가? 성경을 글자 그대로 믿어야 한다. 적어도 성경이 다른 가르침보다 우선히는 특별한 지위를 가진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신이 존재해서 믿는 이들을 구원하며 믿지 않는 이들을 영원힌 지옥에 던져버릴 것이라는 것을 믿어야 한다. 그게 타자를 배제하고 억압하는 한이 있더라도, 따뜻한 시선이 아니라 날카로운 손가락이 되는 한이 있더라도, 성경을 앞세워 계몽해야한다. 그게 진짜 사랑이다."
이론을 앞세우면, 내가 이해하는 사랑과 양립하기 어려워보이는 폭력성과 배타성이 서늘하게 드리운다. 이것은 특히 내가 아는 한 기독교에 있어 그렇다. 만약 폭력성과 배타성을 내려놓고 믿지 않는 이들도 구원받을 수 있다고, 함께 사랑하며 살자고 말하는 기독교가 있다면 나는 아마 기독교인일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나는 주류적인 기독교인은 아닐 것이다.
나는 기도를 하고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여러 예식에 신실히 참여함으로써 여러 덕성을 기르고 사랑을 실천하는 훌륭한 인간이 될 수 있음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영적으로 충만하며 사랑이 넘치는 인간이 됨에 있어 신앙생활은 훌륭한 길잡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나에겐 항상 사랑이 우선이다. 성경도 예식도 사제도 목회자도 교리도 모두 사랑을 위한 도구일뿐이다. 사랑을 위해서라면 십자가도 밟고 지나갈 수 있다. 그래서 나는 기독교인이 아니다. 영적으로 성장하고 덕스러운 품성을 기르고자 노력하는 것은 이제라도 미약하게나마 사랑을 실천하며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고자하는 결심이지, 신의 명령 때문이 아니다. 구원에 대한 희망 때문도 아니다. 신이 있든 없든 나는 사랑하며 살고자 한다. 부끄럽게 살았으나 이젠 부끄럽지 않게 살고자 한다. 기독교의 교리 중 어떤 핵심적인 것이라도 그것이 사랑과 충돌한다면 나는 믿지도 실천하지도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