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변증법> 공부 중인데 하이데거 관련 서술에서 계속 막히네요. 특히 다음의 두 구절에서 아도르노가 하이데거 철학에 대한 이러저러한 설명과 평가를 하는 듯한데, 도통 이해가 안 갑니다.
하이데거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습니다. 가능하다면 쉽게 풀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초존재론은 그 반향의 원인이 되었던 범주들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부정하거나 승화시키며, 이로써 그것들을 달갑지 않은 문제와 직면할 때 그다지 쓸모없게 된다. 그런데 이 범주들로부터는 그것들이 산출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결여되어 있는 것의 복제품들이라는 점, 또 그것들이 이 결여를 보상하는 이데올로기라는 점을 간파할 수 있다. (홍승용, p. 128)
In the categories to which fundamental ontology owes its echo - and which it therefore either denies or sublimates until they will no longer serve for any unwelcome confrontation - we can read how much they are the imprints of something missing that is not to be produced, how much they are its complementary ideology. (ashton, p. 65)
그(하이데거)는 또 아주 신중하게 만인이 보는 앞에서 이념을 향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다시 역전시키는 일은 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존재론을 객관주의와 구분했으며, 또 자신의 반관념론적 태도를 비판적인 것이든 순진한 것이든 실재론과 열심히 구분했다. 의심할 여지 없이 존재론적 욕구는 강단에서 벌어지는 학파들 간의 논쟁에 따라 반관념론으로 평준화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렇더라도 그 존재론적 욕구의 충동들 가운데 아마 가장 끈질긴 것이 관념론을 거부했을 것이다. (홍승용, p.130)
He prudently refrained from reversing the Copernican turn, the turn to the idea, in plain view of all. He zealously set off his version of ontology from objectivism, and his anti-idealistic stand from realism, whether critical or naive. Unquestionably, the ontological need could not be planed down to an anti-idealism along the battle lines of academic debate. And yet, of all the impulses given by that need the most enduring may have been the disavowal of idealism. (ashton, p.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