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올빼미 시즌 2를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운영자입니다.
항상 활동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서강올빼미 시즌2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맥락과 방향성을 공유드리고자 이 글을 씁니다.

지금까지 서강올빼미는 특정한 양식과 글을 첨부하여 지원해야만 가입이 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매우 번거로운 방식이지만 서강올빼미 이전에 운영했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여 최소한의 필터링을 위해 이런 방식을 택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은 커뮤니티 활성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컨텐츠의 퀄리티와 대중성 사이에서 한 쪽을 택합니다. 전자를 택하는 경우 사이트가 침체되고, 후자를 택하는 경우 디씨 철학갤러리로 전락해버리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시즌 1에서 서강올빼미는 전자를 택해왔습니다.

현재 서강올빼미는 전문성을 갖춘 회원님들이 다수 계십니다. 활발하게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적어도 사이트에서 헛소리를 하는 사람들이 생겨날 경우 그 헛소리를 인지하고 평가하는 정도의 활동은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커뮤니티에 글을 업로드해주시는 회원님들이 계셔서 컨텐츠 퀄리티 확보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희에겐 강제적인 시스템 이전에 건전한 문화가 필요하고, 제가 보기에 그런 문화가 이미 서강올빼미 내에서 어느정도 확보된 것 같습니다. 이에 조금씩 후자의 방향으로 확장해가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서강올빼미는 자유가입이 가능하게 바꾸고자 합니다. 다만 8월달까지는 이 제도에 여러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저를 포함한 저희 운영진은 1) 가입 직후에 글을 남길 수 있게 할 것인지, 2) 카테고리별 권한설정을 할 것인지, 3) 소셜로그인을 연동하여 참여를 더 쉽게 할 것인지 등을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이 기간 동안 회원님들께서 나르시시즘에 가득찬 헛소리들을 판별해주시고, 공격적인 언행을 일삼는 사람은 신고를 통해 운영진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좋은 태도를 갖춘 초보 회원님들의 질문에 친절히 응답하는 커뮤니티 문화를 갖출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저희 서강올빼미를 이용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시즌2를 위한 시행세칙들은 시행착오를 통해 구체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시는 공부에 어려움 없으시길 기도합니다.

wittgenstein 드림.

16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