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증법 관련 입문서적 추천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독서토론 모임에 참여하면서 토론하다 우연히 변증법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주일 교회에서도 기독교 변증법을 전공하신 분의 설교를 들어보니 더욱 흥미가 생겼습니다~

철학 비전공자(문외한)로서 변증법 관련 입문서를 읽고 싶은데

아도르노와 헤겔이 유명한것 같던데 너무 어렵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어서..ㅠ

혹시 추천해주실 만한 책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말씀하신 두 "변증법"이 이름만 같을 뿐이지 실상 다른 분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기독교 변증법이란 기독교를 믿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기독교의 명제/주장들이 옳다고 설득하는 방법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언급하신 헤겔이나 아도르노의 변증법은 보다 "형이상학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설득의 방법이라기보단, 어떤 대상? 명제? (제가 전공자도 아닐뿐더라, 비전공자이신 문의자님에게 어떤 단어가 잘 와닿을지 모르겠네요)의 운동에 관한 이론으로 대충 이해하시면 될듯합니다.

만일 정말 헤겔이나 아도르노의 변증법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그건 여기 계신 다른 전공자분들이 좋은 소개글을 적어주실 것 같습니다.
그게 아니라 기독교 변증법이라면, 아마 신학에 관심 가지신 분이 답변을 남기실 수도 있다 생각됩니다.

4개의 좋아요

헤겔의 변증법에 관심이 있으신 것이라면, 한자경 교수님의 『헤겔 정신현상학의 이해』(서광사, 2009) 앞부분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조금 더 전문적인 내용으로는, 올빼미에서 이미 몇 번 소개되었지만, 안드레아스 아른트의「변증법이란 무엇인가?: 칸트, 헤겔, 그리고 마르크스에 대한 논의」(『철학연구』, 35권, 2008, 265-290)라는 논문이 좋습니다. 제가 석사 시절에 쓴 엉성한 논문 「표상주의, 변증법, 역사성: 헤겔의 경험 개념에 근거한 표상주의 비판」(『철학사상』, 61권, 2016, 217-244.)도, 지금 보면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너무 많아서 부끄럽긴 하지만, 헤겔의 변증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4개의 좋아요

헤겔의 변증법 관련해서 읽는 것은 전공자가 아니면 조금 어려울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얼추 정반합의 개념만 이해한 후, 이반 톰슨의 "Life and Mind: From Autopoiesis to neurophenomenology" 와 플라톤의 고르기아스 (494a-497d)같은 물리적이고 눈에 보이는 "예시"들을 정반합을 통해 한 번 생각해보고 헤겔로 넘어가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예시들에서 정반합이 보이는가? 보이면 어떻게 보이고, 안 보이면 어떻게 안 보이는가? 라는 질문들이 좋은 질문들이 되겠네요). 다만 이 글들을 통해 정반합에 대해 깊은 이해를 하고 싶으시다면, 우선 이 글들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아주 클리어하게 요약할 수 있을 정도로 먼저 읽은 후, 정반합에 대한 질문을 던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철학에 처음이시라면 알아두시면 좋을 것은, "읽는 것"보다 "생각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생각하는 것이 조금 익숙하시지 않다면, 위에 예시들이 어떻게 정반합으로 설명이 되는지 초등학생들에게 발표를 한다고 생각하면서 스크립트를 짜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2개의 좋아요

철학 비전공자가 읽어낼 수 있는 변증법 관련 입문서는 있기 힘듭니다. 아마 없을 것입니다. 서구철학사 입문을 하신 다음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그 입문은 혼자서 두꺼운 서구철학사 책 한 권 정도 읽는 것으로 이뤄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포인트들을 짚어주고 의문를 풀어줄 선생이나 선생 역할을 해줄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그 입문을 하신 후라면, 헤겔 변증법 입문에 도움되는 문헌들은 다른 분이 소개하셨고, 아도르노 변증법 입문은 아도르노 자신의 강의 노트인 <변증법 강의>와 <부정변증법 강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둘 다 국역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아도르노 입문 관련 다른 글타래에서 제가 추천한 아도르노 입문서 두 권도 도움이 됩니다. 마르크스주의 전통에도 변증법이 있는데, 카렐 코지크의 <구체성의 변증법>과 요아힘 이스라엘의 <변증법>으로 입문이 꽤 잘 될 것입니다. 코지크의 책은 몇년전에 출판사를 바꿔서 재출간되었고 (개역도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스라엘의 책은 중고로 구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마르크스(주의)적 변증법은 먼저 역사유물론과 마르크스 경제학에 입문되어 있어야만 입문할 수 있습니다.

2개의 좋아요

저도 비전공자인데요, 스탠포드 철학백과 변증법 항목의 번역본을 재밌게 읽었습니다.
96쪽이라 얇은 편이고, 다른 책들에 비하면 비교적 가볍게 읽히는 편이었습니다.
현재 품절이긴 하나 도서관에서 구하실 수 있으면 읽어보시는 것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