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는 헤겔의 변증법을 어떻게 받아들였나요?

니체는 헤겔 변증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나요?

니체가 헤라클레이토스로부터 영향을 받아 세계를 역동적인 것으로 보았다는 건 헤겔과 비슷한데 헤겔의 변증법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했는지 궁금하네요.

2개의 좋아요

FW 357. <즐거운 학문> 357절 참조 해보심이!

2개의 좋아요

질문을 좀 나눠보겠습니다.

니체가 헤라클레이토스에 관심을 가진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헤라클레이토스를 변화와 생성이라는 키워드로 단순화하여 니체와 헤겔 모두에게 그러한 요소가 발견되니 니체와 헤겔이 비슷한 점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헤라클레이토스와 니체에 대한 연구는 ①헤라클레이토스의 생성 존재론의 창시자로서의 명성에 집중하는 경향과 ② 언어적 표현의 안전정인 지시 대상으로 수행될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거하는 존재론적 관점과 플라톤적 존재 비판을 니체에게 귀속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독해는 생성 독트린에 대한 찬동을 부풀려말하면서도, 헤라클레이토스의 생각과 유산의 중요한 면모에 대한 니체의 평가는 무시했기 때문에 추상적입니다. 니체의 생성 독트린을 헤라클레이토스에 귀인시키는 것을 의심할 근거가 있고, 심지어 그가 급진적 존재론자라고 하더라도, 니체가 헤라클레이토스의 견해를 앵무새처럼 받아들였다는 것은 명백히 도출되지 않습니다. 누구나 플라톤적 절대주의의 경직성에 대해 현실을 카오스로 만들지 않으면서도 성공적으로 저항할 수 있습니다.

들뢰즈의 독법이 니체 철학을 철저히 반(anti) 헤겔주의로 독해하는 방식입니다. 들뢰즈는 헤겔 철학의 중심인 부정개념을 니체가 말하는 노예적 사고/반동적 힘으로 해석하며 둘을 대립시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 담긴 2차 자료는 넘쳐나니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원전으로는 들뢰즈의 <니체와 철학> 참고하세요.

사실 굳이 들뢰즈의 독법대로 니체를 독해하지 않더라도, 니체가 헤겔과 그의변증법을 비난/비판하는 구절은 아주 많기는 합니다. 다만 이러한 사실로부터 니체가 마냥 헤겔을 부정적으로 봤다거나 경멸했다고 단순화시키기는 또 어렵습니다. 이러한 독해는 쇼펜하우어-헤겔-니체의 복잡 미묘한 관계에 집중합니다. 이에 관한 글은 Nietzsche: old and new questions(m.clark 2018)의 pp. 231-232을 참고하세요.

8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