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관점에서, 덕 있는 행위자는 사람들의 변화를 비강제적인 방법으로 이끌어낸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한가?
우리는 구체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어떤 행동이 칭찬받을만하고 어떤 행동이 비난 받을만 한지에 대해 신호를 보낸다. (Miranda Fricker 2016) 이러한 신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일종의 반성적 평행을 이루고, 몇몇 규범들은 사회 내에서 폭넓은 성공을 거둔다. (Susan Wolf 1987)
이때 우리는 단순히 규범들의 리스트들뿐만 아니라 도덕적 판단 반응 패턴을 공유할 수 있다. 이 도덕적 판단 패턴은 대상에 어떤 가치를 얼마만큼 부여할지 또 가치들 간의 우선 순위를 포함한 관계들을 어떻게 설정할지와 관련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구성원들 사이에서 단순한 도덕적 인지에 대한 일치뿐만 아니라, 특정한 대상에 대한 감정을 우리의 감정으로 느끼는 것, 즉 감정의 공유가 가능해진다. 즉 우리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가치평가 패턴에 근거하여, 같은 사건에 대해 함께 기뻐하고 분노하고 슬퍼할 수 있다.
공자는 이러한 도덕적 감정 패턴을 형성함에 있어서 주도적 인물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Sarkassian 2018)) 특히 공자는 주도적 인물의 덕에 주목하는데, 덕을 중심으로 하는 정치는, 금지와 처벌을 중심으로하는 법과 달리, 구성원들의 감정적 패턴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덕 있는 행위자는 상호작용의 일원으로서 이러한 도덕적 반응 패턴의 적절한 모델을 제공한다. 이러한 제공은 에임스와 홀(1987)이 지적하고 있듯이 기존의 가치들의 배열을 창조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그 질서에 다른 이들을 초대하는 과정이다.
(존 듀이가 제시하듯이, 도덕적 천재들이 각 문화권에서 보여주었던 기여가 이러한 초대의 좋은 예시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적 영향력이 성공적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우리는 정명론에서 하나의 답을 찾을 수 있다. 지포린(2014)의 해석에 따르면, 정명론의 핵심은 기존의 언어, 문화, 제도를 새롭게 조정하여, 여러 가치들을 공존하면서 상호 증진시키는 소통 가능성을 강화하는데 있다. 지포린은 이러한 소통성의 강화가 궁극적으로 여러 도덕적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한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러한 소통성의 강화는 사람들의 자발적 참여의 유인이 된다. 이에 따르면, 행위자가 제안하는 도덕적 감정 반응의 패턴이 다양한 가치들 간의 소통 가능성 강화할 때, 그 행위자는 사회적 맥락에 적절한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도덕적 행위자는 하나의 전형이 됨으로써 사회적 맥락 안에서 도덕적 반응 패턴이 구성되고 공유되는 것을 주도한다. 일종의 인플루엔서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도덕적 행위자는 이를 통해 사회 전반에 걸친 변화를 비강제적인 방식으로 만들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