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Hegel Bibliography

https://users.sussex.ac.uk/~sefd0/bib/hegel.htm
얼마 전에 알게 된 헤겔 관련 문헌들을 정리해놓은 사이트입니다. 여러 주제들로 분류가 돼있어서 문헌 찾기 편리할 것 같네요. 또, 2023년 논문들도 보이는 것을 보니, 업데이트도 계속 하는 것 같습니다. 저만 알기 아까워서 여기다가 올려봅니다.

8개의 좋아요

피터싱어가 VSI편으로 집필한 서적도 포함되어 있군요. 개인적으로 그 책은 굉장히 비추입니다. 기본적으로 헤겔 철학 이해에 요구되는 개념어 설명이 너무 부실해요. 그리고 법철학을 중심으로 논의가 돌아가는 까닭에, 다른 저술에서 다루는 내용들에 대한 설명이 부재해요. 제가 읽은 VSI 시리즈 중에서 가장 불만족스러웠네요. 한국어로 읽을 것이라면 차라리 시간을 더 투자해서 바이저나 테일러의 것을 읽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3개의 좋아요

전 입문으로 훌게이트의 The Opening of Hegel's Logic 을 읽었는데 아주 도움이 됐었네요. 한국어로 번역이 되지 않은 게 너무 아쉬운 책입니다. Hegel on Being은 아직 안 읽어봤는데, 괜찮다고들 하더라고요. The Opening보다 큰 발전이 있었는지는 의심이 품는 사람들이 있지만, 적어도 그만큼의 퀄리티는 나온다는 말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