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이퍼스와 테일러의 논의는 대륙철학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영미철학 내부의 맥락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후설, 하이데거, 가다머를 통해서 접근하시기보다는, 콰인 이후 분석철학의 발전 경향을 염두에 두시면서 읽으시는 것이 더욱 좋을 거라고 생각해요.
콰인이 한편으로는 "On What There Is" 같은 논문을 통해 분석철학에 형이상학을 새롭게 도입한 인물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Two Dogmas of Empiricism"이나 "Ontological Relativity"를 통해 분석철학 내부에서 (대륙철학과 유사한 형태의) 아주 급진적인 형태의 주장들을 제시한 인물이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역설적이게도, 콰인을 통해 오늘날 '분석적 형이상학'과 '신실용주의'라는 완전히 상반된 것처럼 보이는 사조가 동시에 성립했다고 할 수도 있죠.
드레이퍼스와 테일러의 논의도 신실용주의에서 파생되어서, 신실용주의와 대륙철학 사이의 연결점에 근거를 두고서 전개되는 논의입니다. 그래서 영미철학을 배경으로 공부하셨다면, 후설, 하이데거, 가다머의 철학을 직접 읽으시기보다는, 콰인으로부터 시작되어서 데이비슨과 셀라스로 이어지는 계열의 철학을 읽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게다가 이쪽 계열의 인물들은 모두 논리학, 수학철학, 언어철학에 한 획을 그은 철학자들이기도 하니, 공부하시는 분야와도 연결점이 있을 거예요. (실제로, 저 책의 역자이신 이윤일 교수님도 더밋, 퍼트남, 데이비슨 같은 영미철학자들을 전공하신 분이세요.)
W. V. Quine, "Two Dogmas of Empiricism, From a Logical Point of View, Second Edition, New York: Harper & Row, 1961, 20-46. (윌러드 밴 오먼 콰인, 「경험주의의 두 가지 도그마」, 『논리적 관점에서』, 허라금 옮김, 1993, 35-66.)
W. V. Quine, "Ontological Relativity", The Journal of Philosophy, Vol. 65(7), 1968, 185-212.
D. Davidson, "On the Very Idea of a Conceptual Scheme", Inquiries into Truth and Interpretation : Philosophical Essays, Oxford: Clarendon Press, 1984, 183-198. (도널드 데이비슨,「개념적 도식이라는 바로 그 생각에 대하여」, 『진리와 해석에 관한 탐구』, 이윤일 옮김, 나남, 2011, 295-318.)
D. Davidson, "A Coherence Theory of Truth", Subjective, Intersubjective, Objective, Oxford: Clarendon Press, 2001, 137-153 (도날드 데이빗슨, 「진리와 지식의 정합 이론」, 『주관, 상호주관, 객관』, 김동현 옮김, 느린생각, 2018, 268-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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