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 이어지는 SEP 둘러보기 시리즈 입니다.
지난 번 언급했던 오해들 중 또 한가지 제가 가졌던 오해는 존재자-존재 담론을 관념적 존재-이데아 식으로 해석했던 것에서 왔다고 언급드렸는데요. 저는 이전까지 이러한 방식으로 하이데거의 존재 담론을 'A 의 B에 대한 이해' 로서 이해했었습니다. 그렇기에 여전히 하이데거의 철학이 관념론 vs 초월론의 담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고 생각했었지요.
이번에 SEP를 읽으며 느낀 건, 하이데거의 존재론은 'A의 B에 대한 이해' 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다시 메타적으로 바라볼 때 얻는 이해를 포함하는 담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하이데거의 존재론 중 일부(일부라고 표현한 이유는 이 설명은 현존재에 국한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인 현존재의 존재론은 현존재가 존재자를 파악하는 방법을 관찰함에서 얻을 수 있는 존재에 대한 이해인 것이지요. SEP 에서 인용한 Mulhall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여기서 Mulhall 은 보편적인 존재론까지 확산시켜 해석한 것 같지만, 저는 아직 거기까지는 동의가 되지않네요.)
Because we are the beings that understand being, by starting with an inquiry into human existence we can acquire an understanding of what it is to understand Being; and since what is understood in an understanding of Being is indeed Being, to grasp the constitutive structure of that understanding … will be to grasp the constitutive structure of that which is thereby understood. (Mulhall 2013: 18)
이 때 존재라는 단어는 너무 저에게 정적이라 이해하는 데 혼란을 주었기에, '존재' 대신 '이해' 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도식을 그려봤습니다.
'이해' 라는 대상을 이해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해' 라는 대상을 이해하려면 먼저 나-현존재 가 '이해' 라는 것을 이해하는 내용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대상과 상호작용하며 알 수 있는 이해 입니다. 그러나 현존재로서의 우리는 이러한 이해하는 과정을 한발 짝 떨어져 메타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이해를 어떠한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를 보면서 말이죠. 다시말하면 이는 '내가 무언가를 이해하는 시스템' 에 대한 이해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존재에 대한 1차적 이해담론 - Ontic sciences 와 이러한 구조들을 탐구하는 2차적 이해담론 - Ontological inquiries 는 구분되어야 하는 것이 됩니다. SEP 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Heidegger also draws a distinction between being and entities, and thus between ontological inquiries and ontic sciences.
다시 맨 처음으로 돌아가보겠습니다. 저는 하이데거의 철학이 존재자-이데아 담론으로 여겼었다 말씀드렸는데요, 이 관점은 지금 돌이켜보니 1차적 이해담론인 Ontic sciences 에만 국한되어 있었다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관점은 결국 하이데거가 '존재'라는 단어를 존재, 존재자, 현존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했다는 지점을 서포트합니다. 하나의 용어인 '존재' 를 Ontic sciences 와 Ontological inquiries 에서 모두 혼용해서 사용할 경우, 너무 헷갈리기 때문입니다.
결국 '존재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있어서, 존재를 자꾸 발견가능성이 있는 하나의 정적인 대상 - 이데아 로 치부한다면 하이데거의 철학을 이해하는 데 걸림돌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존재'라는 단어가 시스템/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힘/흐름 혹은 가능성 등 동적인 모습으로 해석될 때 하이데거의 철학을 더 풍성하게 맛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S 사실 글을 쓰면서 지운 담론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이해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대상으로서의) 이해' 에 대한 이해를 준다 라는 담론입니다. 현존재가 '(대상으로서의) 이해'를 이해하는 방식을 분석하면, 어떠한 이해시스템을 찾을 수 있고, 이 시스템은 '이해'라는 구조가 가지는 특징이기에, 대상이 되는 '이해' 역시 그러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현존재의 이해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이 다시 '(대상으로서의) 이해' 를 돕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지면도 길어질 뿐더러 말 그대로 제가 이 말들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같아 이정도로만 언급하겠습니드아..